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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4, 화엄회상의 대중 (4) 팔부사왕중의 이름과 덕행 <1> 아수라왕불교/화엄경 2014. 4. 29. 14:03
4, 화엄회상의 대중 (4) 팔부사왕중의 이름과 덕행 <1> 아수라왕
復有無量阿修羅王하니 所謂羅睺阿修羅王과 毘摩質多羅阿修羅王과 巧幻術阿修羅王과 大眷屬阿修羅王과 大力阿修羅王과 徧照阿修羅王과 堅固行妙莊嚴阿修羅王과 廣大因慧阿修羅王과 出現勝德阿修羅王과 妙好音聲阿修羅王이라 如是等이 而爲上首하사 其數無量하니 悉已精勤하야 摧伏我慢과 及諸煩惱하시니라
다시 또 한량없는 아수라(阿修羅)왕이 있었습니다. 그들의 이름은 라후(羅喉) 아수라왕과 비마질다라(毘摩質多羅) 아수라왕과 교환술(巧幻術) 아수라왕과 대권속(大眷屬) 아수라왕과 대력(大力) 아수라왕과 변조(徧照) 아수라왕과 견고행묘장엄(堅固行妙莊嚴) 아수라왕과 광대인혜(廣大因慧) 아수라왕과 출현승덕(出現勝德) 아수라왕과 묘호음성(妙好音聲) 아수라왕이었습니다. 이와 같은 이들이 상수가 되어 그 수가 한량이 없었습니다.
모두 이미 부지런히 힘써서 아만과 모든 번뇌를 꺾어서 조복하였습니다.
강설 ; 아수라(阿修羅)왕이란 아수라의 우두머리로서 팔부(八部)중의 하나다. 싸우기를 좋아하는 귀신으로, 항상 제석천과 싸움을 벌인다. 비천(非天)이라고도 하나 불지론에서는 천취(天趣)에 해당된다고 하였다. 또 정법념경에서는 귀신과 축생에 해당한다고도 하였다. 아무튼 세상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싸움의 상징으로서 아수라판이라는 말을 우리는 익숙하게 쓰고 있다. 아수라판도 어쩌면 이 세상을 구성하는 필요악인지도 모른다. 화엄회상의 일원으로 동참하였으니 반드시 이해하고 넘어서야할 과제라고 받아드려야 할 것이다. 진정한 불교도라면 정법수호를 위해서는 아수라이상으로 싸울 줄 알아야 그것이 부처님의 뜻일 것이다. 그리고 덕을 찬탄한 글에 의하면 아만과 번뇌와의 싸움에서 승리를 거두는 것이 아수라의 의미라고 하였다.
출처 : 염화실글쓴이 : 無比 원글보기메모 :'불교 > 화엄경' 카테고리의 다른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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