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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스크랩] 포교사의 설법방법
    불교 2013. 12. 30. 16:54

     

     

     

     

     

    포교사의 설법방법

     

    제목

    포교사의 설법방법

    주제

    최상의 설법을 위한 조건과 방법

    목적

    조건에 맞는 불교설법 방안을 계획하고 설법하는 방법을 익혀 체계적이고 합리적인 설법을 갖춘다.

    설법목표

    1) 설법의 조건을 이해한다.

    2) 불교설법의 특징을 인식한다.

     

     

         설법 진행

     

    설법주제

    설법 내용

    설법자료 및

    강의방법

     

    설법이란

     

     

     

     

     

    설법의 의미를 설명한다.

    설법의 시작

    설법은 붓다의 가르침을 전하는 것이다.

    처음, 중간, 끝에도 좋고, 의미를 포함하고, 이득이 되는 것이어야 한다.

    강의식

     

     

     

     

    설법조건

     

     

     

     

     

     

    설법조건을 소개한다.

    설법조건

    -설법시간, 설법장소, 설법자, 설법대상, 설법내용

    설법시간: 30/50/2시간/3시간

    설법장소: 대웅전, 포교당, 강당, 강의실, 야외

    설법자: 스님, 교수, 법사(군법사, 포교사 등), 재가신도

    설법대상: 스님과 재가자, 년령별 대상, 직능별 대상, 남녀대상, 특수 대상, 단체와 개인

    설법내용: 불교의 내용을 포함한 생활법문 및 실천법문

    부교재

     

     

     

     

     

     

    설법 특징

     

     

     

     

     

    불교설법을 소개하고 그 특징을 설명한다.

    불교적 내용을 포함하고 있어야 하며, 대중이 이해할 수 있고, 생활에 실천 가능한 방법으로 설법이 진행되어야 한다.

    이론과 실천의 합일

    불교사상에 토대를 두고 쉽고, 이해가능하며 생활내용 포함

    부교재

     

     

     

     

     

    설법종류

     

     

     

    설법의 종류를 들어 설명한다.

    법회의 종류: 일요법회, 초하루법회, 재일법회, 주말 수련법회, 어린이법회, 대불련, 청소년, 교도소법회, 시청법회, 군종법회, 기도법회, 사경법회, 참선법회,

    설법종류: 차제설법, 대기설법, ..

     

    부교재

     

     

     

     

    설법방법

     

    주제와 대상에 맞는 설법방법을 설명한다.

    강의식, 토론식, 질문과 응답식

    자타의 경험, 교리, 사회현실반영,

    청각적 강의, 시각적 강의

    강의 및 토론

     

     

    설법진행

    유의사항

     

    사전준비철저

    주제와 내용이 합당해야

    목소리와 설법속도 고려

     

     

     

         질문내용

     

    1. 설법의 기본조건은 무엇인가?

    2. 설법목적에 맞는 설법방법을 어떻게 찾을 수 있는가?

    3. 자신에게 맞는 설법방식은 무엇인가?

     

     

     

    포교사의 설법방법

     

    << 설법진행 >>

     

    1. 장소, 시간, 조건, 대상파악

    2. 설법 주제설정

    3. 설법 내용준비(경전 및 기타 자료)

    4. 설법 내용의 조직

    5. 설법방법 고려

    6. 설법 예비연습

    7. 실전 설법

    8. 평가

     

     

    1. 장소, 시간, 조건, 대상파악

     

    1) 장소파악

    설법자는 설법 장소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장소에 따라 분위기에 맞는 내용을 선정해야 하기 때문이다.

    2) 시간파악: 평일 오전시간은 주로 보살을 중심으로 진행되며, 저녁설법은 주로 직장인을 중심으로 진행되는 경우가 많다. 일요일의 법회시간은 다양한 층에서 진행되기 때문에 설법 수준을 고려해야 한다. 밤에는 설법 중에 피로도를 고려하여 설법을 진행해야 한다.

    3) 조건의 파악: 설법환경

    4) 설법대상 파악: 설법대상의 파악은 설법내용의 난이도를 선택하는 중요한 척도이다. 설법 대상은 불교의 귀의정도, 불교이해 능력정도, 불교교육의 정도에 따라 다양하게 불교내용을 선택해야 한다. 수준이 낮을수록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정도로 비유나 경험, 이야기를 통해 전달하는 것이 좋다. 어린이는 어린이에게 맞는 우화나 이야기, 비유와 어린이 경험과 생활에 맞춰 불교를 전해야 한다. 중고생을 대상으로는 심신의 안정과 중고생의 갈구에 맞추어서 다양한 정보를 포함해야 하며, 불교지식 일변도로 설법해서는 안된다. 대학생과 청년의 경우는 시사적이고 사교적인 면과 더불어 세계의 변화와 시대사조에 맞는 설법을 해야 한다. 중장년 여성불자에게는 쉽게 이해되고 실천할 수 있는 불교내용과 더불어 생활상을 담고 있는 이야기와 가정에서 실천할 수 있는 부처님 가르침이나 신앙적인 내용을 포함하는 것이 좋다. 직장인은 심신의 안정과 평온을 가져줄 수 있으며 괴로운 삶을 전환할 수 있는 방법의 설법이 필요하다. 또한 노인층은 삶의 행복과 집착을 버리고 단순하고 명랑한 삶을 제시하는 것이 좋다.

     

    2. 설법의 주제설정

    불교의 가르침을 중심으로 불교적 인간관과 세계관을 함양하는 주제를 설정해야 한다. 아울러 지역과 사회, 문화, 대중의 관심과 교육을 통한 불교의 심신고취와 불교적 삶을 살아갈 수 있는 길을 제시하는 주제를 찾아야 한다.

     

    3. 설법내용 준비(경전과 기타 자료)

     

    1) 먼저 주제에 맞는 경전 자료를 발췌하고 근거를 찾는다.

    2) 상세한 보충내용을 2차자료 및 경험적 자료를 첨가한다.

    3) 실제적 경험이나 현실적 삶의 모습을 열거한다.

     

    4. 설법내용의 조직

     

    설법 내용은 체계적으로 조직하기 위해서는 기승전결이나 시간적 조직을 통해 그림화될 수 있도록 하거나 불교적인 방법으로 현상태를 제시하고 그 원인을 분석하여 목표를 설정하고 현상태를 해결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또한 긴 내용을 단락별로 주제별로 분류화해서 듣기 편하게 내용을 체계화해야 한다.

     

    5. 설법방법 고려

    1) 강의식: 가장 널리 사용되는 방법으로 한 설법자가 대중에게 자료나 생각을 설명하는 방식

    2) 대화문답식: 대중에게 질문하고 대답하는 형식으로 진행되는 설법 방식

    3) 토론식: 주제에 대해 토론을 통해 참다운 의미를 찾아가는 방식

    4) 강독식: 경전을 읽고 설명을 보충하는 방식

    5) 윤독식: 경전이나 자료를 돌아가며 읽고 의견을 제시하고 보충설명하며 지도하는 방법

    6) 시청각식: 비디오, 오디오, 프리젠테이션, 슬라이드 상영과 설명

    7) 일대일 지도설법: 일대일로 개인에게 맞추어 설명해 주는 방식

    8) 종합식: 여러 가지 방식을 결합하여 설법하는 방식

     

    6. 설법예비연습

     

    1) 장소를 사전에 답사하고 시간을 고려하여 실재 장소에 시간에 맞추어 설법을 시도해본다.

    2) 내용이 익숙해질 때까지 반복하여 연습하여 내용을 완전히 숙지하지 못했다면 교안을 통해 필요한 부분을 표시해 둔다.

    3) 설법의 고저를 고려하고 설법에 자신감을 얻도록 노력한다.

     

    7. 실전설법

     

    처음 설법을 시작하는 경우 장소를 숙지하고 시간 30분 전에 방문하여 설법 준비를 확인하고 설법 내용을 점검하여 설법대상에 맞게, 설법조건에 맞추어 설법을 진행한다.

     

    8. 평가

    사전 준비, 설법시 문제점, 설법 후 관계에 대한 평가를 자신과 타인에 의해서 검검한다.

     

     

     

     

            << 설법의 방법과 유의점 >>

     

    1) 포교시 언어 표현 및 언어 기법

    (1) 언어 표현

    상대방에 대한 긍정적 반응을 주는 단어 및 언어를 사용한다.

    상대방이 듣고 위화감을 느끼지 않게 유화적 표현을 사용한다.

    어려운 어휘나 용어보다 쉽고 간결한 언어를 사용하며 의사 전달이 쉽고 명쾌 한 간결체의 언어를 사용한다.

    (2) 언어 기법

    바르고 고운 말 및 명석한 언어를 사용한다.

    품위가 있고 쉬운 말 및 표준어와 그 시대에 맞는 말을 사용한다.

     

    2) 설법의 주제 선정 시 고려해야 할 점

    (1) 연사가 관심이나 흥미를 가지고 있는 것.

    (2) 청중이 흥미를 가질만한 것.

    (3) 시기와 환경이 적절한 것.

    (4) 내용을 정해진 시간에 전달할 수 있으면서, 얻는바가 있는 것.

     

    3) 설법안의 제목 선정

    제목은 간단하고 정확하며 선택한 제목을 충분히 이해하고 설법 할 것의 때와 장 소에 맞게 선정하며 자신의 경험 등 일치하고 공감하는 것을 선택하며 쉽게 이해 가 쉽고 실생활과 직접 관련된 사항을 채택한다.

     

    4) 설법안의 구성

     

    (1) 4단계 구성

    () :도입부분에 해당하며 설법하고자 하는 요지를 말하는 부분

    () :계승 단계로 기부분을 이어 나가며 요지에 접근하는 부분

    () : 논리나 화제를 다른 곳으로 전환하는 부분

    () : , , 전을 통합하여 결론을 내리는 부분

     

    (2) 3단계 구성

     

    서론: 주제를 암시 또는 명시한다.

    주제에 맞는 예화를 들되 전체의 1/4이하로 길지 않게 한다.

    도입부로 대중의 이목을 집중시켜야 한다.

    본론 : 서론의 문제를 주제의식과 연결시킨다.

    경문, 어록 등 구체적인 자료를 제시하거나 논리적이고 합리적으로 설명, 설득 한다.

    결론 : 서론 및 본론을 종합 요약하며 호소 방식으로 끝내면서 주제를 정리하고 환 기시킨다.

     

    (3) 5단계 구성: 미국의 앨런 H. 먼로 제창

     

    흥미 및 주의 집중 단계

    문제 제시 단계

    해결책 제시 단계

    결과 강조 및 증명단계

    결심 및 촉구 단계

     

    5) 설법의 형식

     

    0 원고 설법 : 원고를 보면서 낭독 설법하는 것

    0 암송 설법 : 작성된 원고를 암기해 활용하면서 설법하므로 표현에 자재하고 자신 을 가질 수 있다.

    0 요약 원고 설법 : 중요 요점만 메모하여 설법하는 도중 간간이 상황에 맞게 요약 원고를 참조하는 것으로 대기설법 이전의 단계로 볼 수 있고 사안에 따라 감안 및 활용하는 것

    0 절충식 설법 : 대기, 원고, 암송을 절충하여 암송한 부분과 그 상황에 맞게 하면 서 요약문도 참작하며 설법하는 것

     

     

                 <<설법자료의 예>>

     

    사성제

     

    사성제의 의미

    사성제란 네 가지 성스러운 진리를 말한다. 성스러운 진리란 성스러운 분들이 이것을 꿰뚫어 알았기 때문에 부르는 말이다. 또한 성스러운 분의 진리라고 부른다. 성스러운 네 가지 진리를 사실대로 깨달았기 때문에 아라한이시고 완전히 깨달으신 분(정등각자)이시며 여래는 성스러운 분이다. 진리이며, 사실이고, 거짓이 아니며, 속이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성스러운 것이다.

     

    사성제 설법의 기원

    석가모니 부처님께서는 깨달음을 성취하신 후 49일을 네란자라강 근처에 보내시고 베나레스에 있는 다섯 명의 수행자(후에 비구가 됨)에게 다가가 두 가지 극단에 벗어나라고 하시며 중도를 가르치셨다. 팔정도(정견, 정사유, 정어, 정업, 정명, 정정진, 정념, 정정)를 중도로서 설명하신 후 다시 사성제를 말씀하셨다. 이로써 깨달음 후 처음으로 오비구에게 중도와 팔정도 그리고 사성제를 가르치셨다.

    부처님께서는 덧붙여 알아야 할 괴로움을 완전히 알았고, 제거해야 할 괴로움의 원인을 제거했고, 실현해야 할 괴로움의 소멸을 실현했고, 수행해야 할 괴로움을 벗어나는 길을 수행했다고 말씀하셨다. (팔리 율장 1. 10-11)

     

    사성제의 내용

    네 가지 성스러운 진리는 괴로움이라는 성스러운 진리, 괴로움의 원인이라는 성스러운 진리, 괴로움의 멸함이라는 성스러운 진리, 괴로움을 멸하는 길이라는 성스러운 진리이다.

    태어남은 또한 괴로움이고, 늙음도 괴로움이고, 죽음도 괴로움이고, 슬픔, 비탄, 육체적 괴로움과 정신적 괴로움, 고뇌도 괴로움이고, 사랑하지 않은 자()들과 함께 결합하는(만나는) 것도 괴로움이고, 사랑하는 자()와 결합하지 못하는 것도 괴로움이고, 원하는 것을 얻지 못하는 것도 괴로움이고, 간략히 집착된 대상으로서 다섯 가지 무더기(오온: 색수상행식)도 괴로움이다.

    괴로움의 원인은 다시 태어나게 하고, 탐욕을 동반하고 여기저기 즐기게 하는 감각적 쾌락에 대한 갈애, 존재에 대한 갈애, 존재하지 않고자 하는 갈애가 있다.

    괴로움의 소멸은 세 가지 갈애의 완전한 소멸, 제거를 말한다.

    괴로움을 소멸하는 길은 바로 성스러운 팔정도이다.

     

    사성제의 분석

    사성제의 네 가지는 사건과 사건의 원인, 사건의 소멸, 사건원인의 소멸 또는 집착, 집착을 즐김, 집착의 제거, 집착을 제거하는 방법으로 구성되어 있다. 괴로움은 지(): 완전히 이해해야 할 것, 괴로움의 원인()은 단(): 버려야 할 것, 괴로움의 소멸()은 증(): 성취해야 할 것, (): 수행해야 할 것이다.

    사성제와 비유

    사성제

    비유

    시간

    굶주림

    현재

    병의 원인

    짐을 가짐

    가뭄

    적의 원인

    과거

    병의 소멸

    짐을 내려놓음

    풍부함

    적을 제거

    미래

    , 치료제

    짐을 내려놓는 방법

    알맞은 비

    적을 제거하는 수단

    현재진행

     

    (분별론 Vibhanga 주석 83-86)

     

    구사론에 나타난 사성제와 제법관계

    유루(번뇌있음)

    (결과)

    세간품(우주, 인간)

    유위(조건된 것, 만들어진 것)

    (원인)

    업품(선과 악)

    (조건)

    수면품(번뇌)

    무루(번뇌없음)

    (결과)

    현성품(아라한, 부처)

    무위(조건되지 않은 것)

    (원인)

    지품()

    유위

    (조건)

    정품()

     

     

    사성제의 이득

    사성제는 첫째, 모든 고통에서 벗어나게 한다. 둘째, 나와 세상을 바르게 아는 지혜를 얻게 한다. 셋째, 세상에서 부처님의 진실한 가르침을 이해하고 실천하도록 한다. 넷째, 궁극적 깨달음을 성취하도록 한다. 다섯째, 중생교화의 방편력을 지니게 한다.

     

    사성제의 실천

    사성제는 진리이기도 하지만 동시에 수행의 대상이 된다. 그래서 부처님의 모든 가르침을 한 마디로 말하면 사성제에 포함된다고 말한다. 사성제는 수행실천을 위한 길로서 이 가르침은 각종 수행에 모두 적용될 수 있다. 기도와 염불, 참회, 위빠사나, 참선 등의 불교적 수행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속에서도 실천할 수 있는 수행법이다. 모든 발생한 일을 시간적으로 파악하며 해결하는 방법으로 현재의 모습과 과거의 원인적 모습, 미래의 모습과 미래를 위해 현재 행동하는 모습으로 파악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가난하면, 가난의 원인을 진단하고, 부자가 되는 것을 상정해 두고 미래에 부자가 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바로 사정제의 가르침이다. 부자라면, 부자가 된 원인을 알고, 더욱 진정한 부자가 되는 것을 설정해두고 그것을 이루기 위해 올바른 길로 나아가는 것이다. 일이나 문제가 생기면 그 일이나 문제의 원인을 진단하고 그 해결점을 찾고, 그것을 해결하기 위해 방법을 알아 노력하는 일이다.

     

     

                                                                                         the end

     

     

     

     

     

     

     

     

     

     

     

     

     

    출처 : 조계사 포교사회
    글쓴이 : 고운 원글보기
    메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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