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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스크랩] 포교론 - 1. 포교 일반
    불교 2013. 12. 30. 16:56

     

                                    1. 포교 일반

     

    1. 현대사회에서 가장 바람직한 사찰의 역할은 무엇일까요?

    2. 단위 사찰에서 포교를 시작하려고 합니다. 어떤 방법이 있는지 알려 주십시오.

    3. 사찰의 포교 전략을 수립하기 위한 지역사회 포교 환경 분석은 어떻게 하나요?

    4. 법회를 처음 개설하려고 합니다. 무엇부터 준비해야 할까요?

    5. 법회 운영의 연간 계획을 수립할 때 특별히 고려해야 할 점은 무엇입니까?

    6. 사찰에서 이루어지는 법회에는 어떤 종류가 있습니까?

    7. 가장 효율적인 법회의 진행 요령을 알려주십시오.

    8. 처음 사찰을 찾은 초심자에게 강조해야 할 불교 예절은 무엇입니까?

    9. 설법 교안을 작성할 때 고려할 사항은 무엇인가요?

    10. 설법 지도안을 작성하려고 합니다. 간단한 양식을 소개해주세요.

    11. 연단에 서서 설법할 때의 주의할 점은 무엇인가요?

    12. 설법 시 자세와 주의할 점은 무엇인가요?

    13. 설법 등 교육을 실시한 후 평가할 내용은 무엇입니까?

    14. 새로운 포교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서 먼저 해야 할 일은 무엇입니까?

    15. 산사음악회 등 사찰 이벤트를 하려고 합니다. 준비사항과 유의할 점을 알려주십시오.

    16. 우리 사찰만이 할 수 있는 특성화된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한 방안은 무엇일까요?

    17. 우리나라의 현재 계층별 포교단체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18. 우리 종단의 신도교육 체계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19. 신도들을 대상으로 기본교육 과정을 개설하려고 합니다. 어떻게 해야 할까요?

    20. 신도 교육을 위한 각종 수련회를 계획할 때 알아야 할 점은 무엇입니까?

    21. 5일 근무제에 대비해서 사찰이 해야 할 일은 무엇일까요?

    22. 사찰에서 실시하는 주말 수련회의 기본 프로그램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23. 수계식을 봉행하는 구체적인 순서를 알려주십시오.

    24. 가정에서 불교식으로 제사를 지내려는 신도가 있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25. 신도들과 대화할 때 불교 지도자가 갖추어야 할 덕목은 무엇입니까?

    26. 사찰에서 신도들에게 교육할 내용으로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1. 현대사회에서 가장 바람직한 사찰의 역할은 무엇일까요?

     

    본디 사찰은 부처님을 모시고 스님들이 거주하면서 불도를 닦고 불법을 수행하는 곳입니다. 더불어 귀중한 문화재를 간직하고 있는 역사적인 곳이지요. 또한 사찰은 불교 신자들이 삶의 지혜와 용기를 얻는 근원지이고, 사회를 정화하는 곳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사찰의 역할은 나라마다 좀 다르긴 하지만, 남방불교에서는 대체로 수행이나 신앙의 장소뿐만 아니라, 지역사회에서 회의장, 상담소, 오락센터, 병원, 학교, 심지어 여행자에게는 안전한 숙박소 구실까지도 하였답니다.

    이제 우리나라의 사찰도 어느 지역에 있건 간에 불교 신자들의 수행공간만이 아니라, 사찰의 일부를 개방함으로써 소외된 빈곤층과 장애인은 물론 일반인들이 누구나 쉽게 출입할 수 있는 사교의 장으로 활용되어야 합니다.

    특히 우리나라 사람들이 처음 외국 생활을 시작할 때 그랬듯이, 외국인 불자들이 서로 고국 소식을 주고받으며 사람을 만나고, 타국 생활의 어려움을 상담하며 위로 받고 또한 필요할 때는 도움도 받을 수 있는 공간으로 거듭나야 합니다.

    사찰은 일반인들에게는 항상 불교의 수행 전통을 체험할 수 있는 성스러운 장소이면서도, 동시에 지역 주민들에게는 삶의 쉼터이며 인생 상담소 구실을 하는 한편, 나아가서는 지역사회의 특성에 맞는 축제와 화합의 장소로까지 활용되어야 합니다.

    그럼으로써 사람들이 불교인들은 지혜가 있어, 세속의 일을 잘 알아서 적절하고 유용한 조언을 해줄 수 있으며 협조를 얻을 수 있다는 인식을 갖게 됩니다.

     

    2. 단위 사찰에서 포교를 시작하려고 합니다. 어떤 방법들이 있는지 알려주십시오.

     

    불교의 역사는 포교의 역사라고 할 수 있습니다. 부처님 당시, 안거가 끝나고 사방으로 흩어지는 비구들에게 부처님께서 두 사람이 같은 방향으로 가지마라고 당부하신 것은 한 사람에게라도 더 널리 진리를 전하라는 부촉이었습니다. 그러나 부처님 말씀을 전하는 방법은 일정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포교 대상자의 수, 접촉 방법, 종교 성향, 사회적 특성에 따라 표현 방법과 설득 수단에 차이가 있기 때문입니다.

     

     

    3. 사찰의 포교 전략을 세우는 데 필요한 지역사회의 포교 환경 분석은 어떻게 하나요?

     

    사찰에서 신도를 교육하는 첫 번째 방법은 법회 활용입니다. 그러나 법회의 내용과 방법이 일반 신도들의 일상적 사고와는 거리가 먼 추상적이고 형이상학적인 내용으로 전개된다면 법회 개설의 의미가 없습니다.

    지도를 그리기 위해서는 먼저 그 지역의 지리를 조사해야 하듯이, 신도 교육을 위한 법회를 개설하기 위해서는 포교 대상이 되는 지역사회의 포교 환경을 분석하여 포교 지도를 만들어야 합니다.

     

    사찰의 포교 전략을 위한 기본적인 외부적 포교 환경 분석 요소

    인구 구성

    지역 총인구와 남녀노인청소년 인구, 직업별 인구 분포 비율 등을 알아본다.

    종교 분포

    지역의 종교 인구 현황과 연령별, 교육 수준별 종교 인구 분포 현황 등을 알아본다.

    계층적 특성

    당해 사찰의 지역적 특성, 즉 대도시, 중소 도시, 농촌, 산촌, 어촌, 아파트지대, 상가지대, 직업 유형 등을 면밀히 검토한다.

    교육 환경

    지역 내 교육시설인 보육원, 유치원, , , , 대학의 현황을 파악하고, 어린이, 청소년, 계층별 종교 단체 활동 현황, 종교계별 수련시설, 복지시설 등 현황을 파악한다.

    문화와 풍습

    포교에 유익한 지역 내 유형, 무형의 문화유적 분포 현황을 알아본다.

    타종단 포교 전략

    지역 내 불교 종단별 사찰 수와 신도 분포 현황, 포교 전략을 알아보고, 포교 활동의 연계 가능성을 알아본다. 더불어 이웃 종교의 교세 및 선교 활동 전략을 알아본다.

    신도 환경 분석

    당해 사찰 신도들의 직업, 교육 수준, 남녀 비율, 경제 수준 등의 환경과 사회에 대한 태도, 정치 성향 등을 알아본다.

     

    법회가 개설된 사찰일지라도 다시 한번 지역사회의 포교 환경을 분석해봅시다.

     

    4. 법회를 처음 개설하려고 합니다. 무엇부터 준비해야 할까요?

     

    법회의 성공 여부는 첫 법회를 시작하기 전에 얼마나 철저히 준비했느냐에 달려 있습니다.

    준비 없이 무조건 시작하기보다는 미리 사찰의 내부 환경과 외부 환경 분석 등, 철저히 준비한 상태에서 법회를 개설해야 합니다.

     

    법회를 개설하기 위한 준비

    1단계

    사찰의 환경 분석

    사찰의 내부 환경과 외부 환경을 분석한다.

    2단계

    연간 계획 수립

    신도들과 함께 대상에 알맞은 연간 법회 및 설법 계획을 수립한다.

    3단계

    장소 선정

    사찰의 법당이나 강당, 대중방, 사찰 주변의 별도 장소 등을 선정하고 주변을 깨끗하게 장엄한다.

    4단계

    법회 홍보

    법회 안내문을 작성하여 신도들에게 배포하고, 지역사회 매체를 통해서 홍보한다.(인터넷 홈페이지, 현수막, 포스터, 우편엽서 등)

    5단계

    법회 도구 준비

    불교기, 법상, 연단, 목탁, 죽비, , , 향로, 촛대,

    법요집(어린이, 청소년, 성인용), 보시함, 피아노(녹음기, 카세트 테이프), 방송시설(마이크, 비디오, 컴퓨터, 빔 프로젝트 등), 각종 일지 및 서류철 등을 상황에 따라 준비한다.

    6단계

    법회 진행자 선정 및 교육

    법회를 원활하게 진행하기 위해 법요집, 식순, 참가자 명찰, 출석부 등을 준비하고 법회 안내자, 사회자를 선정, 교육한다.

    7단계

    설법지도안 작성

    법사는 사전에 설법안을 마련하고, 법회 후 프로그램을 준비한다.

    8단계

    신입법우 안내 계획

    새 신도 안내 방법과 교육 방법을 확정하고, 간단한 기념품을 준비한다.

    9단계

    법회 후 프로그램 준비

    온 가족이 법회에 참여했을 경우, 어린이들이 자연스럽게 법회에 동참할 수 있도록 공간을 마련한다. 법회가 끝난 뒤에는 참석자 모두가 간단히 다과와 함께 차담을 나눌 수 있도록 준비한다.

     

    법회의 성공 여부는 철저한 사전 준비와 포교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에 달려 있습니다.

     

    5. 법회 운영의 연간 계획을 수립할 때 특별히 고려해야 할 점은 무엇입니까?

     

    계획을 세우는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발전하기 위해서라는 것입니다. 계획에 있어서 첫 번째 단계는 자신을 준비시키는 것이고, 그 다음이 발전에 영향을 받을 수 있는 사람들을 준비시키는 것입니다.

     

    연간 계획 수립 시 고려해야 할 사항

    첫째, 계획 단계에서 신도들의 의견을 수렴하였는가?

    둘째, 시기와 절기에 맞는 계획을 편성하였는가?

    셋째, 법회 시간과 장소, 횟수는 적정한가?

    넷째, 설법자가 전문성이 있는가?

    다섯째, 법회 교재의 내용과 분량은 적당한가?

    여섯째, 설법 주제는 법회 개설 목적과 연계성이 있는가?

    일곱째, 설법 시간과 신행활동의 비중은 적절한가?

    여덟째, 신행 체험 프로그램은 무엇인가?

    아홉째, 신도 조직을 활성화하고 사찰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가?

     

    스스로 훌륭한 지도자가 되기 위해서는 기획, 경영, 리더십, 재무, 문화, 마케팅, 홍보, 교육, 상담, 조직 등 분야별 연수를 꾸준히 받아야 합니다.

     

    6. 사찰에서 이루어지는 법회에는 어떤 종류가 있습니까?

     

    법회는 부처님의 가르침을 배우는 가장 거룩한 의식이며, 불자로서 자신의 생활을 점검하고 삶의 자세를 가다듬는 중요한 신행활동의 하나로, 오래 전부터 여러 나라에서 행해지고 있습니다.

    법회에는 법당에서 스님이 대중들에게 법문을 설하는 설법 법회뿐만 아니라, 정기적으로 신자들이 모여 기도하고 불공을 드리는 기도법회, 죽을 위기에 처한 생명을 구해주는 방생법회, 죽은 이를 위하여 경전을 독송하고 극락왕생을 비는 천도법회. 밤 새워 참배나 참선을 하며 심신을 정화하고 용맹정진을 하는 철야정진법회 등도 큰 의미에서 일종의 법회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사찰에서 행해지는 법회 종류

    정기 법회

    불교 기념일 법회

    부처님 오신 날, 출가재일, 열반재일, 성도재일, 우란분절(백중)

    재일 법회

    신중기도, 지장재일, 관음재일, 약사재일, 아미타재일 등

    일반 법회

    초하루법회, 보름법회, 결제해제일 법회, 일요법회, 야간 법회, 포살법회, 특정 요일법회 등

    기도 법회

    정초산림기도, 인등기도, 입춘기도, 미륵기도, 학생 백일기도, 칠석기도, 산신기도, 동지기도, 설날 및 추석 불공기도 등

    특별 법회

    특별 행사

    점안법회, 제막법회, 수계법회, 방생법회, 봉안법회, 추도법회, 건당법회, 성지순례법회, 독경법회, 참회법회, 참선구도법회, 철야정진법회, 염송법회, 연등법회, 천도법회, 수련법회, 가정법회, 환영환송 법회, 생일, 결혼기념일 법회, 창설 및 개원기념일 법회 등,

     

    우리 사찰에서 주로 하는 일반 법회와 재일 법회, 기도 법회에는 무엇이 있는지 살펴봅시다.

     

    7. 가장 효율적인 법회 진행 요령을 알려주십시오.

     

    법회의식은 크게 두 가지 형태로 나눌 수 있는데, 하나는 법사의 법문을 듣는 의식이고, 다른 하나는 독경 염불을 하는 헌공기도 및 천도의식입니다.

    그런데 법사의 법문을 듣는 일반 법회에도 간단한 독경의식이 포함되고, 49재와 같은 영가 천도법회에서도 독경염불 외에 영가법문 의식이 있어서 법사의 법문을 듣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리고 지장재일 및 관음재일 법회 때도 헌공 기도의식이 끝난 후에는 법사의 법문을 듣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이러한 법회의 진행 순서는 법회를 주관하는 사찰이나 단체에 따라 조금씩 다를 수 있으나, 일반적으로 독경의식, 헌공의식, 염불 및 정근, 발원문 봉독, 법사의 설법, 기타 의식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정기 법회 식순

     

    -. 삼귀의

    -. 찬불가

    -. 반야심경

    -. 청법가

    -. 입정

    -. 설법

    -. 정근 및 헌공

    -. 발원문 봉독

    -. 사홍서원

    -. 공지사항

    -. 산회가

     

     

     

    삼귀의와 사홍서원은 다 같이 음악 반주 또는 목탁소리에 맞추어 노래로 합니다.

    반야심경은 한문 또는 한글반야심경을 상황에 따라 독송합니다.

    찬불가는 사찰의 법회 형태에 따라서 바꾸어 부를 수 있습니다.

    정근 및 헌공 시에는 대중들이 차례로 불전에 나아가 보시하도록 합니다.

    발원문은 가능하면 법회 참석 대중이 함께 하도록 합니다.

    우리 사찰의 전통과 특성에 맞는 법회 식순을 만들어봅시다.

     

    8. 처음 사찰을 찾은 초심자에게 강조해야 할 불교 예절은 무엇입니까?

     

    모든 예절은 알고 있으면 행동하기 편하지만, 모르면 불편하고 당황하게 마련입니다. 특히 불교를 처음 접하는 불자들이 자신감을 가지고 편한 마음으로 사찰을 찾을 수 있도록, 법당 출입 예절뿐만 아니라 모든 의식 도중에 일어나는 기본 예법에 대해서 그 의미와 방법을 친절하게 안내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예절을 아는 것이 깨달음의 첫걸음이기 때문입니다.

    초심자에게 꼭 가르쳐야 할 불교 예절

     

    - 사찰과 법당 출입 예절, 합장 인사법, 절하는 방법과 의미

    - 법당에서 지켜야 할 기본예절, 특히 향과 초를 다루는 법

    - 법당에서 다른 사람이 기도하거나 참선할 때 지켜야 할 예절

    - 법회에 늦게 참석했을 때 행동 요령

    - 탑의 의미와 탑돌이 하는 방법

    - 법회 순서와 의식에 필요한 노래

    - 법회 동참 시 법문을 경청하는 태도

    - 법회나 기도 시 일어서고 앉는 시기와 방법

    - 정근이나 헌공 시 기도 방법과 보시하는 방법

    - 불전에 공양물 올리는 법과 차 마시는 법

    - 법구의 의미와 사용법

    - 사찰에서 공양할 때 기본예절과 발우 공양의 의미

    - 사찰에서 숙박할 때 지켜야 할 기본예절

    - 사찰에서의 대화 예절

    - 사찰의 조석 예불에 동참하는 방법

    - 사찰의 여러 전각의 의미와 법당 참배 순서

    - 사찰 안팎에서 스님을 모시는 방법

     

     

    불교 예절을 바르게 익혀 언제 어디서나 예절바른 불교인이 되도록 합시다.

     

    9. 설법 교안을 작성할 때 고려할 사항은 무엇인가요?

     

    고기를 잡는 어부에게 그물이 필요하듯, 설법을 하려면 철저한 설법 계획과 설법에 필요한 자료를 수집하고 정리해야 합니다.

     

    교육 목표가 명확한지를 파악하여야 한다.

    -. 주제 선정은 적절한가?

    -. 대중들의 자각을 도모하고 종교심을 고양하는 측면에서 계속성이 있는가?

    -. 주제가 단순하고 구체적이며, 제한된 시간에 전달할 수 있는가?

     

    교육 대상을 분명히 파악하여야 한다.

    -. 교육 대상의 연령층, 성별, 직업, 학력, 생활수준

    -. 교육 대상자의 신행 경력, 수행 정도

    -. 신행상의 문제점, 즉 대중들의 요구, 문제, 갈등, 고민

    -. 설법의 스타일은 강의식, 문답식, 토론식 등 어떻게 할 것인가?

     

    내용 선정과 전개 과정을 계획하여야 한다.

    -. 대중이 흥미를 가질 만하며, 시기와 환경에 적절한가?

    -. 경전상의 근거, 교리상의 근거는 무엇인가?

    -. 시청각 자료, 비유, 현실 사례는 무엇으로 할 것인가?

    -. 설법중 불자들에게 어떤 질문을 던질 것인가?

    -. 무엇을 함께 발원하고 반성할 것인가?

    -. 무엇을 구체적인 실천 행동 덕목으로 제시할 것인가?

    -. 내용 전개의 순서는 어떻게 할 것인가?

     

    교안 작성 후 교안에 대한 적절한 평가를 해야 한다.

    -. 교안의 내용이 주제를 확실히 부각시키고 있는가?

    -. 주의를 집중시킬 수 있도록 준비하였는가?

    -. 본론의 논리 전개가 자연스러운가?

    -. 대중을 설득할 사례를 충분히 준비하였는가?

    -. 질문을 적절히 준비하였는가?

    -. 결론에서 제시할 실천적 대안을 구체적으로 준비하였는가?

    -. 교안 내용을 구체적이고 상세하게 작성하였는가?

    -. 교안이 강사 눈에 쉽게 들어오도록 잘 정리되었는가?

    설법 자료는 법회와 설법(포교원 발행), 설법 문안(설법연구원 발행) 등을 참고하십시오.

     

    10. 설법 지도안을 작성하려고 합니다. 간단한 양식을 소개해주세요.

     

    설법 지도안을 작성하는 특별한 방법이나 형식이 있을 수는 없습니다. 단지 누가, 언제, 어디에서, 누구에게, 어떤 법을 설했는가를 법사가 스스로 알기 쉽고 편리하게 기록하면 됩니다. 적어도 설법의 구체적인 내용은 기록하지 않더라도, 언제 어떤 법회나 행사에서 어떤 이야기를 했는지 정도를 메모해두는 습관은 체계적인 신도 교육의 지름길입니다.

    일 시

     

    장 소

     

    대 상

     

    대 단 원 명

     

    소 단 원

     

    교재 쪽 수

     

    본 시 주 제

    가능하면 하나의 개념만 다루도록 해야 한다.

    이 단원의 특징

    교재에서 요구하는 특징을 서술한다.

    설 법 목 표

    대중에게 기대하는 것을 분명하고 명확하게 묘사해야 한다.

    지 도 내 용

    설 법 내 용

    비 고

    핵 심 주 제

    교안의 중요한 핵심 단어를 기재한다.

     

    강의할 내용을 순서대로 기재한다.(도입 - 전개 - 결론)

    도입(전체 강의시간의 10~15% 정도)

    -자기 소개, 강의하게 된 배경, 강의의 중요성, 강의 내용 등을 대략적으로 소개한다.

    -주의집중 단계, 동기 부여 단계, 강의 개요 단계로 교안 을 작성한다.

    전개(전체 강의시간의 75~80% 정도)

    -경문, 어록 등 구체적인 자료를 제시한다.

    -적절한 비유와 예화를 준비한다.

    -자구 해석이 길어져서 산만해지지 않도록 조심한다.

    -다양한 방법을 통해서 내용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하고, 서로 공감하고 함께 호흡할 수 있도록 강의안을 작성한다.

    결론(전체 강의 시간의 5~10% 정도)

    -명령, 질문, 호소 방식으로 끝내면서 주제를 정리하고 환 기시킨다.

    -대중들이 삶 속에서 교육 내용을 실천하도록 한다.

    -스스로 결론을 내릴 수 있도록 유도한다.

     

    참고자료, 시청각 기자재나 교육에서 유의해야 할 사항을 기록한다.

    관련 불교용어

    단원과 관련 있는 불교 용어를 기록해둔다.

    설법 지도안 양식(예시)

     

    설법 지도안은 법사의 소중한 재산입니다. 나만의 지도안을 만들어봅시다.

     

    11. 연단에 서서 설법할 때 주의할 점은 무엇인가요?

     

    우선 설법을 할 때, 법사는 설법 장소, 주변 환경, 강의실 또는 법당의 크기, 연단의 유무와 위치, 높이 등을 미리 파악해야 합니다.

     

    - 설법단을 설치할 때는 되도록 청중 가까이에 하는 것이 좋다.

    - 연단의 높이는 장소의 넓이에 비례한다. 좁은 장소에는 연단이 낮을수록 좋다.

    - 탁자 높이는 강사의 키에 비례하지만, 두 손을 내려서 편하게 탁자 위의 원고를 들 수 있을 정도가 무난하다.

    - 탁자 위치는 연단의 중앙과 정면이어야 한다.

    - 화병 등 장식물은 강사와 모든 청중에게 보이도록 한다.

    - 조명은 자연스럽게 전체가 방사되어야 하며, 강사의 면전이나 머리에서 직사하는 것은 피한다.

    - 연단에 올라갈 때는 당당하고 자신에 찬 모습을 보인다.

    - 마이크 성능을 미리 알아두거나 청중에게 인사를 하면서 점검한다.

    - 마이크 앞에서 기침을 하거나 목소리를 다듬지 않는 것이 좋다.

    - 시선은 천장이나 창 밖 등 딴 곳을 향하지 말고 청중을 바라보되, 전체에게 고루 주어야 한다.

    - 메모해온 설법안을 보는 것은 무방하나, 너무 자주 보지 않도록 한다.

    - 동작은 자연스럽게 하되, 너무 자주 움직이는 것은 좋지 않다.

    - 자꾸 머리를 만지거나 긁는 행위, 눈을 자주 깜빡거리거나 안경을 자주 만지는 등의 행위는 삼가는 게 좋다.

    - 자신의 존재를 의식하지 말고 자연스럽게 깊은 마음, 여유 있는 마음가짐으로 말한다.

    - 적당한 호흡과 끊기를 통해, 청중이 생각하고 따라올 수 있는 시간을 준다.

    - 발음과 발성은 정확하고 명료하게 하고, 알기 쉬운 말, 간결한 말을 쓴다.

    - 사투리 사용도 무방하나 지나친 사투리 일변도는 설법의 품위를 떨어뜨린다.

    - 설법의 흐름은 내용의 전환이나 전개에 따라 목소리의 고저, 강약, 쉼 등으로 조절한다.

    - 파워 포인트 등 시청각 자료는 보조 도구로만 활용한다.

    우리 사찰의 설법단 높이와 위치, 조명, 기타 설치물의 배치가 적당한지 생각해봅시다.

     

    12. 설법할 때의 좋은 자세와 주의할 점은 무엇인가요?

     

    연기력이 없는 배우가 환영을 못 받는 것처럼, 설법 태도에 문제가 있으면 내용이 아무리 좋아도 전달이 부실해질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다음과 같은 점에 유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바람직한 설법 자세

    - 설법 전에 지도안을 충분히 습득해서 확신에 찬 자세로 설법해야 한다.

    - 필요 없는 손짓과 몸짓은 금하되, 적절하게 사용할 줄 알아야 한다.

    - 어려운 용어를 삼가야 한다.

    - 눈과 얼굴에 온화한 미소를 담아야 한다.

    - 목소리는 설법 내용에 맞게 변화를 주어야 한다.

    - 청중과 호흡을 함께 해야 한다.

    - 내 생각이 아닌, 부처님의 말씀이어야 한다.

    - 새 신도와 기존 신도의 교육 진도 차이를 고려해야 한다.

    - 듣기만 하는 교육이 아니라 실천하는 교육이어야 한다.

    - 말과 상황에 맞는 적절한 제스처를 구사한다.

    - 흥분할 때는 깊게 호흡하며 자신을 돌이켜 본다.

     

    설법할 때 주의할 점

     

    - 약속시간(도착시간, 법문 소요시간)을 꼭 지킨다.

    - 지나치게 자기 자랑을 하지 않는다.

    - 종단의 결함이나 약점을 말하지 않는다.

    - 이웃 종교 이야기를 지나치게 비판적으로 하지 않는다.

    - 자기주장을 합리화하기 위하여 다른 주장이나 방법을 부정하지 않는다.

    - 지나치게 한문투 문자를 쓰지 않는다.

    - 교안의 모든 내용을 가르치려고 해서는 안 된다.

    - 상황에 따라 교안을 변경할 수 있어야 한다.

    - 구체적인 실천 약속으로 회향해야 한다.

     

    자신의 설법 장면을 녹음하거나 비디오로 촬영하여 분석해봅시다.

     

    13. 설법 등 교육을 실시한 후 평가할 내용은 무엇입니까?

     

    교육 목표

    -. 나는 교육 목표를 분명히 마음에 지니고 있었는가?

    -. 교육 목표가 대중들에게 분명히 전해졌는가?

    -. 모든 과정을 통해 교육 목표를 확실히 이해하며 진행했는가?

    -. 교육 목표를 충분히 달성했다고 생각하는가?

    교육의 시작

    -. 제 시각에 시작했는가?

    -. 시작할 때 대중들이 주목했는가?

    -. 주의집중 방법이 오늘의 교육 목표에 부합했는가?

    -. 주의집중 방법은 적절했는가?

    -. 주의집중 방법이 대중들에게 흥미를 주었는가?

    -. 오늘 방법이 내가 할 수 있는 최선의 것이었는가?

    교육의 전개

    -. 모든 주제를 대중들이 명확히 이해했는가?

    -. 모든 대중들이 재미있어 했는가?

    -. 중요한 주제들 가운데 빠뜨린 것은 없었는가?

    -. 주제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빠뜨리지 않았는가?

    -. 각각의 요점에 대해 시간을 적절하게 할당하였는가?

    -. 교육에 대중들을 참여시켰는가?

    적용의 문제

    -. 대중들은 오늘의 교육 내용이 자신들의 삶에 어떻게 적용되는지를 이해했는가?

    -. 대중들이 오늘 배운 대로 행동할 것이라고 생각하는가?

    -. 적용의 문제에 있어서 내가 오늘 하지 못한 것은 무엇인가?

    -. 생략해도 좋을 것을 더 설명하지는 않았는가?

    -. 개개의 적용의 문제에 대해 적절하게 강조했는가?

    교육의 종료

    -. 교육을 마친 시간은 적절했는가?

    -. 교육을 마치면서 목적한 바를 강조했는가?

    -. 준비한 내용을 모두 가르쳤는가?

    -. 대중들은 교육이 더 계속되기를 원했는가?

    -. 교육을 마치는 방법은 좋았는가?

    -. 대중들이 나의 가르침이 좋아서 다음 교육에도 나올 것이라고 믿을 수 있는가?

    -. 주최자의 요망사항과 시간적 배려가 철저히 이루어졌는가?

     

    우리 사찰에서 이루어진 법회를 솔직하게 평가해봅시다.

     

    14. 새로운 포교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서 먼저 해야 할 일은 무엇입니까?

    기존 신도를 만족시키고, 새 신도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신도들의 욕구를 분석해서 조직 강화의 대상을 정하고 새로운 포교 프로그램을 개발해야 합니다.

     

    신도 욕구 분석 항목(표의 형태를 다양하게 변형 요망)

    항 목

    내 용

    신도 특성

    성별, 연령, 직업, 수입, 학력 등

    신도 자원 분석

    인터넷 활용도, 이메일 사용 여부, 자격증 등

    신도들의 실태

    주택 유형, 거주 유형, 자녀 교육, 건강, 환경, 문화생활 등

    기존 프로그램 만족도

    법회, 교육, 수행 기타 등

    조직 만족도

    사찰 이미지, 사찰 운영, 지도자, 신도회, 의사소통 과정 등

    결합력

    법회 및 행사 참여도, 참여 형태(개인, 가족, 부부)

    관심 분야

    좋아하는 프로그램, 자원봉사 참여도 및 희망 분야 등

     

    간단한 설문지를 만들어 우리 사찰 신도들의 욕구를 분석해봅시다.

     

    15. 산사음악회 등 사찰 이벤트를 하려고 합니다. 준비사항과 유의할 점을 알려주십시오.

    1단계 기획단계

    행사의 목적 및 취지 설정

    행사의 기본 방향, 개요, 주제 설정

    행사의 목표와 포인트 설정

    기대 효과 및 결과 예측 분석

    문제점 및 유의점 정리

    2단계 준비단계

     

    행사의 내용, 일정, 장소, 형식 등 구체화

    대상 설정 및 목표 인원수 설정

    행사의 주최, 주관, 후원, 협찬 결정

    예산 책정

    행사장 시설 설비 및 장엄 계획 구체화

    행사의 전체 진행일정표 작성

    출연진 교섭

    진행자, 봉사자 사전 교육 및 역할 분담

    홍보 계획

    3단계 진행단계

    진행 시나리오 작성

    내빈 초청장 발송 및 참가 여부 확인

    관계자 역할 분담표 작성

    (총진행, 연출, 연출보조, 재정담당, 섭외 및 의전, 홍보, 무대시설, 행사장 관리, 소품 관리, 음향, 조명, 영사기기 및 촬영, 안내, 사회, 집전, 접수 등)

    시안 및 체크리스트 작성

    사회자 원고 작성

    장비 투입과 설치

    사전 예행연습 실시

    명령계통 및 비상시 대책 수립

    4단계 회향단계

    시설 및 장비 철거

    데이터(자료, 사진, 비디오 등) 정리

    행사의 기획, 준비, 진행 과정에 대한 평가 실시

    평가회 후 평가보고서 작성

     

    산사음악회는 단순한 놀이문화가 아닌 문화 포교로서 품격을 유지해야 합니다.

     

     

    16. 우리 사찰만이 할 수 있는 특성화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한 방안은 무엇일까요?

    첫째, 우리 사찰 신도들이 어떤 법회를 좋아하는가를 파악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우리나라 불자들의 경우, 초하루 법회, 지장재일 법회, 교리교육 법회, 성지순례 법회, 관음재일 법회, 주말 법회 등의 순으로 법회 참석 인원이 많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습니다. 그리고 좋아하는 교양교육 프로그램은 사회복지 및 자원봉사 관련 교육, 한자 및 한문서예 교육, 건강 증진 교육, 불교 미술, 건축 등에 관한 교육, 기타 자녀양육, 불교음악 교육 등으로 밝혀졌습니다.

    둘째, 단위 사찰의 특성화 프로그램은 대사회적 활동과 지역 주민에 대한 불교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측면에서 기획되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자치단체의 정책사업과 선거 공약을 분석하고 연계시킬 필요도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 사찰이 속한 지역의 축제와 세시풍속 등에 대해서도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특히 추석, 설날, 부처님 오신 날, 우란분절, 칠석, 동지 등에 지역 주민을 자연스럽게 참여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해야 합니다.

    셋째, 지역사회의 문화 특성과 법회 참석자의 특성을 고려하여 다양한 형태의 프로그램을 개발할 필요가 있습니다. 전통적인 법회의 틀을 유지하면서 불자들의 새로운 욕구에 부합할 수 있는 특성화 프로그램이면 금상첨화입니다.

    넷째, 어떤 경우에도 프로그램은 사찰의 중요 행사 및 교육 목표에 합당해야 하며, 실현 가능성이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시기가 적절해야 합니다.

    우리 사찰이 속해 있는 지역의 축제 행사와 세시풍속 등을 알아봅시다.

     

    17. 우리나라의 현재 계층별 포교 단체에 대해서 알려주십시오.

     

    최근 우리 불교계의 계층 포교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일반 계층인 유아, 어린이, 청소년, 청년, 노인뿐만 아니라, 특수 계층인 군인, 경찰, 재소자, 국내 체류 외국인, 해외 거주 외국인, 해외 거주 교민을 비롯하여 탈북자, 실업자, 장애인 등을 대상으로 다양하게 전개되고 있습니다.

    또한 사회 변화에 따라 포교 방법도 전통적인 법회 방식에서 탈피하여 인터넷 포교, 조직 포교, 복지 포교, 문화 포교, 수행 포교 등으로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각 연령대별 지도자 배출 통로 및 관련 단체

    연 령 대

    불교계

    지도자 배출 통로

    관 련 단 체

    유아

    어린이집,

    유치원

    대한불교유아교육협회 소속 교사,

    동국대 경주캠퍼스 졸업생

    대한불교유아교육협회,

    동국대 경주캠퍼스

    어린이

    어린이 법회

    각 사찰과 인연 있는 교사,

    사찰이 운영하는 유치원 교사

    대한불교어린이지도자연합회,

    좋은 벗 풍경소리,

    불교레크리에이션협회

    청소년

    학생법회,

    동아리

    파라미타, 청교련 지도자,

    교사불자회,

    전국교법사단

    파라미타청소년협회,

    대한불교청소년교화연합회,

    전국교사불자연합회,

    전국교법사단

    대학생

    불교학생회

    동국대 석림회, 중앙승가대학 등

    한국대학생불교연합회

    청년

    지역 법회,

    사찰별 법회

    각 동아리별 법사 및 선배

    대한불교청년회

    일반

    사찰,

    신행단체,

    직장 직능

    각 사찰 지도법사,

    각 사찰 주지스님

    각급별 신도회,

    포교사단,

    예비역군법사단 등

     

    특히 포교사단은 전국적인 조직망을 통해서 어린이, 청소년, 청년, 대학, 군부대, 경찰, 교도소, 염불 봉사, 자원봉사, 상담 포교, 사찰 안내, 신행단체, 직장 포교, 사이버 포교, 소년소녀 돕기, 사무국 자원봉사, 환경, 문서 포교, 사회 봉사, 문화예술 NGO 활동 등을 활발히 전개하고 있으며, 전국의 불자 교사들도 초고 학교 교육 현장과 지역사회에서 불교 청소년 단체 동아리 활동을 통해 청소년 포교에 매진하고 있다.

     

    어린이, 청소년 법회 등을 개설하려면 가까운 관련 단체나 포교원에 문의하시면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18. 우리 종단의 신도 교육 체계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우리 종단의 신도 교육 체계

    구 분

    담당기관

    교 육

    자 격

    대 상

    교육기간

    교육내용

    입 교

    사찰, 신도단체

    1, 2

    기본 안내

     

    입교자

    등 록

    사찰

    1, 2

    사찰 안내

    신도자격 취득

    입교자

    기본

    교육

    사찰, 연합교육기관,

    전문 교육기관

    6개월 내

    (12회 이상)

    불교 입문

    의무교육

    모든 신도

    전문

    교육

    전문 교육기관

    1

    교리 심화, 수행 실수

    응용(실천)

    일반 포교사

    응시자격 획득

    기본 교육 과정

    수료자

    지도자교육

    포교원

     

    교리, 경전

    수행, 봉사, 포교

    전교사

    응시자격 획득

    전문 포교사

    재교육

    포교원

    2일 이상

    리더십,

    불교 일반

    임원 및

    임원 자격 유지

    -의무 대상자-

    신도회신도단체임원,

    일반 포교사,

    전문 포교사,

    전교사(??)

     

    * 포교사는 기본 교육을 이수하고, 삼귀의와 오계를 수지한 조계종 신도로서, 종단에서 인가한 신도 전문 교육기관(불교대학)의 교육을 이수하고, 종단에서 실시하는 포교사 고시에 합격하여 소정의 교육을 받은 사람이다.

     

    신도 등록 절차를 안내하여 신도증을 발급하고, 신도 관리를 조직화합시다.

     

    19. 신도들을 대상으로 기본교육 과정을 개설하려고 합니다. 어떻게 해야 할까요?

     

    기본교육 과정은 조계종의 신도가 되기 위한 의무교육 과정입니다. 기본교육 과정을 개설하기 위해서는 우선 교육 장소와 강사를 정한 뒤, 불자들의 지적 수준에 맞춰 교육 난이도를 조절하고 충분한 교육시간을 가져야 합니다.

    사정에 따라 별도의 교육시간을 갖기 어려운 경우에는 기존 초하루 및 보름 기도와 함께 실시할 수도 있으며, 교육 내용은 상황에 따라 순서를 변경해도 괜찮습니다.

     

    신도 기본교육 과정

    목 적

    불자로서 필요한 예참과 기본 불교의식 수련

    신도로서 필요한 기초적인 교리의 이해

    신도로서 필요한 신심 형성

    종도로서 필요한 기초적인 종단의 이해

    교육 대상

    입교 안내를 받은 불자로서, 조계종 신도로 신행생활을 시작하 려는 모든 사람.

    교육 장소

    조계종 사찰, 종단이 인가한 신도 전문 교육기관

    교육 교재

    불교입문(조계종 포교원 간행)

    교육 기간

    12시간 ~ 24시간으로 6개월 내

    내용 및 과정

    불교 예절

    부처님의 생애

    기초 교리

    불교의 전파와 발전

    불자의 수행법

    불교와 보살행

    수계식

     

    불교 교리 교육과 함께 신행활동 프로그램을 적절히 조화시켜 조계종 신도의 정체성을 확립하도록 합시다.

     

    20. 신도 교육을 위한 각종 수련회를 계획할 때 알아야 할 점은 무엇입니까?

     

    수련회는 일상생활에서 흐트러진 마음을 스스로 닦는 시간으로, 최근에는 단기 출가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수련회를 성공적으로 진행하기 위해서는 참가 대상에 따른 신행 형태의 선호도(20: 법회참석, 참선 / 30: 법회, 참선, 절하기, 염불 / 40: 염불, 법회 참석, 절하기 / 50대 이상: 염불, 참선, 법회 참석 등)를 분석하고, 이를 기준삼아 프로그램을 계획해야 합니다.

    수련회 계획할 때 필요한 사항

    1. 장소 선정

    대중의 의견을 수렴하여 2~3배수로 정하고, 섭외과정에서 조정한다.

    2. 기간의 선정

    대상의 특성에 따라 달리 선정한다.

    (, 방학, 휴가철, 연휴, 장마, 명절 등 고려)

    3. 장소 섭외

    장소와 기간이 결정되면 장소 섭외에 들어간다.(사전 답사, 공문 발송)

    [협조 의뢰사항]

    조석예불 때 대웅전 이용, 법문 의뢰, 법사실 및 지도자실, 간병, 수도전기 사용, 입장료 등

    4. 참가 예정 인원

    장소와 기간, 프로그램이 결정되면 참석 인원을 확보하기 위해 광고한다.(정기법회 때 공지, 전화, 이메일 등)

    5. 프로그램의

    작성

    수련회에서 진행할 일과표를 구체적으로 작성하고 할 일을 나눈다.

    프로그램에 따른 준비물을 점검하며, 우천 대비 프로그램을 계획한 다.

    설법 위주의 법회를 지양하고 문화, 수행 등을 통한 다양한 프로그램 을 개발한다.

    어린이, 청소년 등을 위해서는 눈높이를 맞추어야 한다.

    반드시 프로그램의 성취도를 파악하기 위하여 참석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만든다.

    6. 평가회의

    잘된 점과 보완해야 할 점을 기록해두어 다음 수련회를 위한 자료로 삼는다.

     

     

     

     

    우리 사찰 신도들을 대상으로 수련회 프로그램을 계획해봅시다.

     

    21. 5일 근무제에 대비해서 사찰이 해야 할 일은 무엇일까요?

     

    최근 우리 사회는 주5일 근무제와 함께 삶의 방법에 지각변동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특히 건강하면서 편안한 생활을 하려는 대중들은 전통사찰을 찾아 명상과 참선, 수행 등의 프로그램에 참석할 수 있기를 간절히 바라고 있습니다.

    이에 우리 사찰에서는 주5일 근무제를 맞이하여 사찰만의 장점과 강점을 최대한 찾아내어, 이미 실시하고 있는 템플스테이 외에 다양한 가족 단위의 프로그램, 주말 봉사 수련회, 생태기행, 문화기행, 주말농장 등 특색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할 필요가 있습니다.

     

    주말 수련회(프로그램) 기획 시 알아야 할 사항

    첫째, 어떤 주제와 프로그램으로 주말 수련회를 운영할 것인가?

    둘째, 우리 사찰의 자연 환경적 입지조건, 역사적 전통, 수행 가풍을 어떻게 프로그램에 반영할 것인가?(: 대둔사 새벽 숲길’, 월정사 천년의 기다림’, 보광사 숲과 태 극권 그리고 참나를 찾아서)

    셋째, 수련회를 운영할 수 있는 인력을 양성하거나 자원봉사자 그룹을 조직한다.

    넷째, 참가자 모집은 인터넷을 활용하며, 사찰의 홈페이지 게시판을 관리, 운영하여 지 속적으로 관리한다.

    다섯째, 스님들의 수행 공간과 재가불자의 신행 공간이 분리되어야 한다.

     

    주말 수련회 기획서에 들어갈 내용

    추진 일정표

    프로그램 운영계획안 및 강사(필요시) 섭외 계획

    홍보 계획서

    홈페이지 활용 계획

    수련복, 이불, 좌복 구입 또는 세탁 계획

    시설(방사, 세면장, 화장실) 점검 계획

    기타 준비물 완비 계획(교재, 대빗자루, 발우, 큰 접시, 다기, 차 등)

     

    우리 사찰에서 할 수 있는 주말 수련 프로그램을 계획해봅시다.

     

    22. 사찰에서 실시하는 주말 수련회의 기본 프로그램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기본 프로그램(예시)

    행 사 명

    내 용

    접수

    접수대장 확인, 귀중품 보관, 물품 지급, 시설 안내

    오리엔테이션

    삼귀의와 사홍서원 배우기, 진행자와 도우미 소개, 수련 일정 및 생활수칙, 사찰 기본예절, 조석예불과 반야심경 독송의 의미와 방법에 대해서 개략적 설명

    자기 소개

    지도법사와 진행자 인사, 수련생 자기 소개 시간

    예불

    자신을 돌아보고 예경심과 참회하는 시간

    108·하심

    세상에서 고통 받고 있는 모든 중생들의 해탈을 축원하기

    (참회하기, 감사하기, 원 세우기, 건강법, 자신을 낮추기, 마음 비우기, 자비수행)

    좌선

    자신의 내면을 돌아보며 살아왔던 마음을 정리하고 새롭게 살기

    새벽 산책

    새벽 공기를 맞으며 자연과 대화, 자기 성찰의 시간

    묵언 수행

    외적 만족에서 충만된 내면의 세계로 들어가기, 참나 돌아보기

    입재식과 회향식

    삼귀의, 반야심경, 주지스님 인사말씀, 소임자 인사, 수련생 선서, 일정 안내, 사홍서원 등

    다도 체험

    차를 통해서 얽힌 마음을 내려놓기, 차 이야기(차의 역사 등)

    스님과 대화하기

    스님들의 수행과 생활에 대한 궁금증 해소, 대화 통한 법문

    발우공양

    1회 정도만 실시, 편식 고치기, 환경 오염 없는 식사법 강조

    경행(經行)

    걸으면서 스스로를 놓치지 않고 살아가기 연습(자연 속 명상)

    운력

    사찰 마당 쓸기, 법당 청소하기

    불교문화 바로알기

    각 전각과 문화재에 깃든 의미 설명

    산행

    자연과 하나 되어 자신을 성찰하고 참나를 찾아가는 연습

    자유 정진

    주말을 쉬어야 하는 현대인들에 대한 배려, 스스로 쉬는 방법 터득 (다만 1개 이상 희망 프로그램 배치)

    경전 독송, 사경

    짧은 경전이라도 읽고 쓰게 하여 삶의 지침을 삼도록 함

    수행 일기 쓰기

    하루를 마감하며 수련을 통한 내적 변화를 성찰

    평가회

    전체 수련회에 대한 평가를 들어본 뒤 준비된 설문지 작성

    우리 사찰의 주말 수련회를 대비하여 스스로 전문성을 키우고 자원봉사자를 모읍시다.

     

    23. 수계식의 봉행 순서를 구체적으로 알려주십시오.

     

    재가불자에 대한 수계 행사는 신도들의 사전 교육, 일상생활의 점검, 법회의 참여 등 일정기간이 지난 뒤에 삼귀의계, 오계, 십선계, 보살계 등을 단계적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수계법회 식순(청소년용 예시)

    순 서

    내 용

    1. 명종(5)

    타종 또는 녹음기를 사용한다.

    2. 개회사

     

    3. 삼귀의

    다 함께 반주에 맞추어 노래한다.

    4. 반야심경 봉독

    목탁에 맞추어 수계자 모두 함께 봉독한다.

    5. 헌화 및 헌향

    수계자 대표가 불전에 헌화 및 헌향한다.

    6. 청성(請聖)

    삼보를 청함 - 인례사가 선창하면 수계자들은 합장하고 따라한다.

    7. 전계사 등단

    전계사 스님이 법상에 올라 좌정하면 수계자 대표가 헌화한다.

    8. 청사(請師)

    수계 법사를 청함 - 인례사가 선창하고 수계자들은 따라한다.

    9. 개도(開導)

    깨우쳐 인도함 - 전계사가 계의 의미와 항목을 해설한다.

    10. 참회(懺悔)

    전계사가 선창하면 수계자가 따라한다.

    11. 연비(煙臂)

    수계자는 연비가 끝날 때까지 호궤합장을 하고 참회진언을 외운다.

    12. 귀의삼보

    전계사가 선창하면 수계자가 따라한다.

    13. 선계상(宣戒相)

    계상을 설함 - 전계사가 질문하면 수계자가 대답한다.

    14. 계첩수여

    수계자는 대중에게 인사하고 대중은 이를 영접하고 축하한다.

    15. 정근(精勤)

    수계자 모두 큰소리로 다 함께 석가모니불 정근을 한다.

    16. 발원문 봉독

    수계자 일동은 다 함께 합장하고 큰소리로 읽는다.

    17. 사홍서원

    다 함께 반주에 맞추어 노래한다.

    18. 폐회사

     

    * 계를 받기 위한 수계식에는 삼사칠증(三師七證)의 덕 높은 스님들을 모시게 되는데, 삼사(三師)[계를 주는 계사(戒師), ·가르침(배움)을 주는 교수사(敎授師), 높은 덕과 법랍을 갖춘 갈마사(羯磨師)]를 이르며, 칠증(七證)은 이 날 수계의식에서 수계를 받음을 증명해주실 일곱(증명법사) 스님을 말한다.

    수계의식은 불자로 거듭나는 성스러운 의식이므로 여법하게 합시다.

     

    24. 가정에서 불교식으로 제사를 지내려는 신도가 있다면 어떤 조언을 할까요?

     

    독경 염불이 가미된 불교의 영가 천도의식은 전통적인 유교의 제사의식과는 다릅니다. 유교의 제사의식이 영혼을 위로하는 데 그치는 반면, 불교 의식은 영가로 하여금 애착심을 버리고 미혹에서 벗어나 왕생극락하도록 하는 데 목적이 있습니다.

    가정에서 불교식으로 제사를 지내는 것은 자녀들이 어릴 때부터 자연스럽게 가문의 소중함을 알고 조상에 대한 공경심과 추모의 마음을 익히게 되어, 가정의 화합을 위해서도 대단히 바람직한 일입니다.

     

    불교의 가정 제례법

    식 순

    내 용

    1. 거불(擧佛)

    (대중이 함께 극락세계 아미타 부처님을 청한다)

    나무 극락도사 아미타불 나무 좌보처 관세음보살 나무 우보처 대세지보살

    2. 다게(茶偈)

    (대중이 함께 합장하고)

    시방삼세 부처님과 청정 미묘하신 법과 삼승사과의 해탈 얻으신 승가에 공양하오니 자비를 베푸사 감응하여 주옵소서.

    3. 청혼(請魂)

    (대표자가 합장하고 조상님 영가를 모시는 의식이다)

    금일 지극지성 설향봉청 제자(주소) 거주 가족 등 복위 ○○○영가시여, 저희들이 모시는 (추석, ) 차례에 강림하시어 감응하여 주옵소서.

    (제주는 찻잔을 올리고 식구들 모두 3번 절한다)

    수위안좌진언 옴마니 군다니 훔훔 사바하(3)

    4. 공양(供養)

    (대표자가 합장하고 공양 올리는 의식문을 읽고)

    (제주는 밥그릇 뚜껑을 열고, 수저는 밥에 젓가락은 반찬류에 올려놓는다. 절을 3번한 뒤, 가부좌로 앉아 죽비를 세 번 치고 잠시 입정을 한다. 끝날 때도 죽비를 세 번 친다.)

    (대표자가 합장하고)

    오늘 조상님 영가께 올린 모든 진수는 저희들이 작은 정성을 모아 올린 것이오니 흠향하여 주시옵소서.

    5. 보공양진언

    (대중이 함께)

    보공양진언 옴 아아나 삼바바 바아라 훔(3)

    보회향진언 옴 삼마라 삼마라 미만나 사라마하 자거라 바 훔(3)

    6. 광명진언

    광명진언 옴 아모가 바이로 차나마하 무드라 마니파드마 즈바라 프라바를 타야 훔(3)

    (숭늉을 올리고 밥을 떠서 숭늉에 덜어 넣는다.)

    7. 발원(發願)

    발원문을 낭독한 뒤 다 함께 금강경, 반야심경, 원각경 보안장, 무상계, 아미타경 중에서 하나를 독송한다.

    8. 음복(飮福)

    가족이 모여서 차를 마신다.

    주의할 점

    강신(降神) 절차를 하지 않으므로 모사(술을 따르는 그릇에 담긴 모래와 띠)를 준비하지 않 는다.

    축문 내용은 의식문에 포함되어 있으므로 따로 준비하지 않는다.

    신위는 불교식 위패를 쓴다.

     

    25. 신도들과 대화할 때 불교 지도자가 갖추어야 할 덕목은 무엇입니까?

     

    부처님은 깨달으시고 나서 45년 동안, 모든 생애를 당시 제자들의 성품과 근기, 시간과 장소, 교육 대상에 맞추어 다양한 방법으로 교화하셨습니다.

    모든 교화 사례를 보면, 부처님은 먼저 받아들일 분위기를 만들어 상대방이 스스로 마음을 열게 하였으며, 당사자들이 지닌 현실적 괴로움의 핵심을 지적하고 모든 문제의 원인이 자신의 내부에서 비롯되었음을 통찰하게 하여, 스스로 궁극적인 깨달음의 길로 나아가게 하였습니다.

    부처님께서는 항상 있는 그대로 사실을 바르게 관찰케 한 다음, 문답법 등을 활용해서 개념을 정확히 규정하고, 합리적으로 생각토록 하여 스스로 진리의 문에 도달하게 하였습니다.

    부처님은 그 어떠한 사람에게도 편견과 선입견을 갖지 않았고, 그의 본성인 불성을 신뢰하였으며, 어떠한 대상에게도 자신을 부정적으로 투사하지 않았습니다.

     

    신도 교육 지도자가 갖추어야 할 덕목

     

    긍정적 자아의식을 지녀야 한다.(佛性의 자각)

    구도자의 태도를 지녀야 한다.(上求菩提 下化衆生 - 이해와 온정)

    불교 교리에 대한 이해와 믿음, 실천 의지를 갖고 있어야 한다.

    감정 통제력과 인내심, 친절, 봉사 정신이 투철해야 한다.

    현실 세계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관찰 능력을 지녀야 한다.

    미래의 일과 직업 세계에 대한 정보를 터득해야 한다.

    중생의 근기와 욕구, 성격 등을 잘 파악해야 한다.

    효과적으로 언어를 구사할 수 있어야 한다.

     

    경전에 나타난 주요 대화 문구

    상대방에 대한 지지와 격려 문구를 많이 사용하고 있다.

    착하고 착하다”(善哉 善哉)

    라는 의문사보다 어떻게라는 의문사를 많이 사용하고 있다.

    “~, 네 뜻은 어떠하냐?”(~於意云何)

    질문 초점을 환기시키고 자신의 질문을 스스로 해명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있다.

    나는 도리어 너에게 물으리니 아는 대로 대답하라”(我還問汝 隨所解答)

    상대에게 아무런 거부감을 주지 않고, 반문을 통해 설명할 터전을 닦아가며, 매우 설득력 있게 진행되고 있다.

    “~, 네 마음대로 물어 스스로 의심을 갖지 말라”(~恣汝所問莫自疑難)

    마음대로 물어보아라, 너를 위해 설명하리라” (隨汝所問 當爲自說)

     

     

    26. 사찰에서 신도들을 교육할 때 어떤 내용을 가지고 해야 할까요?

     

    법회를 이끌어가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은 신도들에게 엄청난 양의 부처님 가르침 가운데 무엇부터 어떻게 전해야 할지 고민해보았을 것입니다.

    방향성을 가지고 계획성 있게 지도하려면 먼저 지도할 내용을 선정하고, 그것을 체계적으로 나누어서 연간 계획에 맞춰 단위별로 묶고 재배치해야 합니다.

     

    신도 교육 내용

    대 주 제

    소 주 제

    불자의 기본 예절 및 의식

    합장, 반배, 삼배, 예배의 의미와 공덕, 사찰 예절, 법당 예절, 법회 의식 및 찬불가, 불교의 공양법 등

    법회에 왜 참석해야 하는가?

    법회의 의미, 목적, 기능, 불교를 만난 의미, 불자로서의 기쁨 등

    왜 삼보에 귀의해야 하는가?

    삼보란, 귀의란, 삼귀의의 의미 등

    불교는 어떤 종교인가?

    불교는 다른 종교와 어떻게 다른가? 불교의 특징, 현대 사회에서 불교의 위치 등

    부처님은 어떤 분인가?

    부처님의 명호(여래 십호), 부처님의 능력(18불공법), 부처님의 생애와 의미, 부처님은 한 분인가 여러 분인가 등

    불교의 세계관

    현실 세계의 구조(12, 5), 현실세계의 성질(3법인)

    현상 세계의 법칙

    인과율, 인연화합, 상의상관성 법칙, 12연기 등

    괴로움의 원인과 해결

    인간의 현실 상황, 괴로움의 원인, 괴로움을 없애는 길 등

    행위의 원리

    불교의 사회윤리, 선악 판단의 문제, 선업의 당위성과 중생의 악업적 성향, 10악업, 3세 업보설 등

    불교의 궁극적 이상

    해탈과 열반의 의미, 열반의 바른 이해, 열반 4덕 등

    대승불교의 진리

    대승불교가 일어난 배경, 지혜의 완성, 보살의 이념과 삶, 부처님의 삶의 목적, 마음의 구조와 작용, 마음 닦는 길, 불국정토 건설의 당위성 등

    불교의 수행법

    참선 자세와 수행법, 간경의 의미와 방법, 염불의 의미와 종류 및 수행법, 기도의 의미와 방법 등

    불자의 신행 생활

    예불, 참회, 발원, 기도, 불공, 봉사 등

    사찰의 의미와 구조

    사찰 건축물, 불상의 종류, 불교 조형물, 성보 문화재 이해 등

    불교의 윤리

    계율의 의미와 필요성, 계율의 현대적 의미, 불교 윤리와 일반 윤리 등

    아름다운 인간관계

    사섭법, 육화경, 사은사상, 효사상 등

    불교 포교

    포교의 의미와 중요성, 방법, 위대한 포교사들

    신도 교육을 위해 평소 설법 주제가 될 만한 자료들을 주제별로 모아둡시다.

     

    출처 : 조계사 포교사회
    글쓴이 : 고운 원글보기
    메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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