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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4, 화엄회상의 대중 (3) 잡류제신중의 이름과 덕행 <5> 주성신불교/화엄경 2014. 4. 29. 13:24
4, 화엄회상의 대중 (3) 잡류제신중의 이름과 덕행 <5> 주성신
復有佛世界微塵數主城神하니 所謂寶峯光耀主城神과 妙嚴宮殿主城神과 淸淨喜寶主城神과 離憂淸淨主城神과 華燈焰眼主城神과 焰幢明現主城神과 盛福光明主城神과 淸淨光明主城神과 香髻莊嚴主城神과 妙寶光明主城神이라 如是等이 而爲上首하사 有佛世界微塵數하니 皆於無量不思議劫에 嚴淨如來의 所居宮殿하시니라
다시 또 세계의 미진수와 같이 많은 주성신(主城神)이 있었습니다. 그들의 이름은 보봉광요(普峯光曜) 주성신과 묘엄궁전(妙嚴宮殿) 주성신과 청정희보(淸淨喜寶) 주성신과 이우청정(離憂淸淨) 주성신과 화등염안(華燈焰眼) 주성신과 염당명현(焰幢明現) 주성신과 성복광명(盛福光明) 주성신과 청정광명(淸淨光明) 주성신과 향계장엄(香髻莊嚴) 주성신과 묘보광명(妙寶光明) 주성신이었습니다. 이와 같은 이들이 상수가 되어 세계의 미진수와 같이 많은 주성신이 있었습니다.
이들은 모두 한량없는 부사의 겁 동안 여래께서 거처하시는 궁전을 청정하게 장엄하였습니다.
강설 ; 주성신(主城神)이란 부처님의 궁전이 있는 성을 맡아서 장엄하고 수호하는 신이다. 나아가서 법의 성과 마음의 성을 맡아서 수호하는 의미를 가진다. 부처님과 법과 마음은 근본적으로 동일하기 때문이다. 그러면서 현실적으로는 사람이 사는 국토와 도시와 읍과 마을과 촌락까지도 모두 맡아서 수호하는 신이라는 뜻이 있다. 또한 사람이 사는 국토와 도시와 읍과 마을과 촌락이 그 자체가 모두 신이다. 어찌 지키고 사랑하며 가꾸지 않겠는가. 마치 신을 섬기듯이 해야 할 것이다.
출처 : 염화실글쓴이 : 無比 원글보기메모 :'불교 > 화엄경' 카테고리의 다른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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