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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7, 대중들의 득법과 게송 /(2) 게송 1불교/화엄경 2014. 4. 29. 14:57
7, 대중들의 득법과 게송 /(2) 게송 1
爾時에 妙焰海天王이 承佛威力하사 普觀一切自在天衆하고 而說偈言하시니라
그 때에 묘염해(妙焰海) 천왕이 부처님의 위신력을 받들어 일체 자재천의 대중들을 널리 관찰하고 게송을 설하여 말씀하였습니다.
강설 ; 지금까지 득법을 소개한 것은 경가(經家)가 설명한 것으로 되어 있고, 앞으로는 비로소 설하는 이가 등장하게 된다. 그가 묘염해 천왕이다.
게송에는 두 가지가 있다. 하나는 범어로 기야(祇夜)다. 응송(應頌) 또는 중송(重頌)이라고 번역하는데 경전 속에서 앞에서 산문으로 설명한 내용을 다시 운문으로 나타내는 부분을 말한다. 또 하나는 범어로 가타(伽陀)다. 풍송(諷頌), 고기송(孤起頌), 게(偈), 게송(偈頌)이라고도 한다. 앞의 산문 내용과 관계없이 독자적인 뜻을 담고 운문으로 표현한 부분을 말한다. 여기에서 게송이란 곧 가타(伽陀)다.
대개 설법하는 장소에 부처님이 계시고 자신을 따라온 부종들이 있을 경우 당연히 부처님의 위신력을 받들고 자신의 부종들을 두루 살피고 설하게 된다. 혹은 시방을 두루 살피고 설하는 경우도 있지만 화엄회상에는 동참한 대중들의 단체가 워낙 많다. 대표자로서 자기를 따라온 부종들을 두루 살피고 은근한 눈길을 주어 안심을 시킨 뒤 뜻 깊은 가사와 아름다운 곡조로 천하에 둘도 없는 노래를 읊는 그 광경을 상상해보라. 아득하여 끝 간 데 없는 저 우주보다 더 무한히 광대한 화엄법회에 천지가 진동하는 웅대한 팡파르가 들리지 않는가.
출처 : 염화실글쓴이 : 無比 원글보기메모 :'불교 > 화엄경' 카테고리의 다른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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