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크랩] 서울지역단 목탁의식 집전 및 스피치 교육 수료식송아 김현숙/포교사활동 2016. 7. 9. 20:56
포교사 서울지역단
목탁의식 집전 및 스피치 교육 수료식
불기 2560(2016)년 7월 9일 토요일 10시에 조계사불교대학 내 원심회 법당에서 제21기 예비포교사들의 3개월 연수과정 수료식이 서울지역단장 해등 이주영, 수석 부단장 장 봉수, 자홍 맹 도영, 수경지 박 윤재, 일원성 이 혜숙, 직할 총괄팀장⦁사무국장 감로행 이 향옥, 직영 총괄팀장 상영 이 성주, 직할총괄 기획행사팀장 정묵 안 숙남, 신규 교육위원 운파 정 건호, 교육팀장 진여성 유 한숙, 정의성 이 계경, 혜림 황경인 기획 행사팀 묘자 이 주연, 제21기 예비포교사 총83명중 55명이 참석한 가운데 1부 교육법회 교육은 신규교육위원 운파 정 건호, 집전 법운 장 덕수 사회 본자연 장 희자, 2부 수료증 수여는 이 주영 서울지역단장이 한사람씩 개별적으로 수여하고 부상으로 이 성주 직영 총괄팀장이 죽비를 선물하고 3개월 동안 개근한 예비포교사에게 감사장과 상품을 그동안 도반들을 위해 솔선수범으로 선행한 법우에게도 상품을 집전에는 직영 총괄팀장 상영 이 성주, 부단장 자홍 맹도영의 사회로 삼귀의 한글 반야심경 사시예불 사홍서원 산회가로 여법하게 진행되었다.
1부 교육에서 운파 정 건호 신규 교육위원장은
앞으로 여러분들은 포교 현장에 나가거나 어디에서나 알고 있는 것 설명을 못하면 그것은 알고 있는 것이라 할 수 없다. 모르는 것이다. 상대방이 감동 받을 수 있게 해야 된다.
우리나라는 선종에 집착해 있다. 수행은 선이나 염불로 설법은 교로 해야 한다.
염불 수행을 통해 말로 해라. 법法 (다르마)을 방법론에서 문자로 하면 경전이고 언어로 하면 설법이고 시각이나 의식으로 하면 문화이다.
현장에 나가서 불처님의 생애 팔상성도를 설법하려면 위의가 되어라. 위의는 교화 행이 나와야 한다. 여러분은 흡수력 있고 압도적인 자신감을 가져야 한다.
경전은 문학성 ⦁상징성을 배제하고 보면 대승경전을 이해하기 어렵다. 설상수도상 雪山修 道相에서 설산雪山은 상징적 표현이다. 팔상성도를 공부하기 전에 먼저 사상 공부 근본부터 인도불교부터 해야 한다.
도솔래의상兜率來儀相에서 도솔兜率은 만족함을 아는 하늘, 부처님께서 도솔천에 계실때는 호명보살, 연등불 재세시에는 선혜 보살로 6개 이빨을 가진 코끼리를 타고 왔다. 여기서 코끼리 상징도 생각해 보자.
팔상록은 문학성이지 역사적 사실은 아니다.
“유마경”은 필독도서다
부처님은 궁중탈출, 고행림 탈출 2번의 탈출기가 있다. 고행이 아니라 능행 난행으로 하자
2부 순서로
상영 이성주 직영총괄팀장의 집전으로 우리말 사시 예불을 드리고
예비포교사들의 3개월 연수과정 수료증 수여 개근상과 감사장 수여식을 한후
서울지역단장 이 주영은 더운 날씨에 3개월 동안 연수과정을 마치고 이제7월 23일 면접만 통과하면 여러분도 우리와 같이 포교현장에서 활동할 수 있게 된다.
면접은 평상시 하던 그대로 배운 대로 느낀 대로 하면 합격된다.
3개월 동안 목탁의식 및 집전교육 연수 하느라 수고 했다 격려해 주고, 아울러 신규포교위원인 운파 정건호 교육팀장과 직영 총괄팀장 상영 이 성주 선배 포교사가 3개월 동안 스피지 교육과 목탁의식 및 집전 교육을 맡아서 수고해 주신데 대한 격려와 감사의 박수를 보냈다
목탁을 왜 배우는가? 집중력이 강해진다. 3분만 치며 삼매에 빠질 수 있다. 3분 안에 집중이 된다.
운파 정건호 신규포교사 교육위장은 격려사에서 여러분을 하얀 유니품을 입고 뵈니까 좋다. 졸업은 역시 좋다.
부처님일 사명감 가지고 10년 20년 해보라. 부처님의 보리수 아래 맹세처럼 내 자신이 만명 교화 한다는 각오로 해 보라 자신감을 가 지고 항상 하라
면접은 무심으로 해라 긴장감 가지지 마라 불법은 세간 속에 있다.
토끼풀 찾는 것처럼 머무는 자리에서 답을 찾아라 평상시에 호랑이는 발톱을 숨긴다.
상영 이 성주 총괄팀장은 회향인사에서 맨손 포교 나가도 목탁 해야 한다.
여러분들의 최종 합격을 마음속으로 기원한다.
공지사항
7월 23일 토요일 원광사에서 면접 평가 시험 때 오래 기다리는 번거로움을 덜어주기 위해
1 그룹 1, 3, 5, 7조는 오전 9시~12시 30분까지
2 그룹 2, 4, 6, 8조는 오후 13시 30분부터 시작
준비물은 금강경 소책자
자홍 맹 도영 부단장은 자신은 면접 시 복장, 명찰, 교육받는 자세 3가지 참작 한다.
사홍서원 산회가를 끝으로 오늘의 일정이 마무리 되었다.
취재 홍보팀 / 보광화 김 현숙
출처 : 포교사단 서울지역단글쓴이 : 보광화 김현숙 원글보기메모 :'송아 김현숙 > 포교사활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스스로 떠난이를 위한 "위로법회" (0) 2016.11.04 [스크랩] 불기 2560(2016)년 제10차 정기 운영위원회의 (0) 2016.11.02 [스크랩] 직할총괄 무소유실천팀 초청 간담회 (0) 2016.07.09 [스크랩] 제5차 정기위원회 (0) 2016.07.09 [스크랩] 2016년 상반기 전문포교사과정 연수 및 상담심리사 실슴 (0) 2016.06.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