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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금강경, 화엄경, 법화경, 열반경사구게불교 2015. 6. 23. 14:02
금강경, 화엄경, 법화경, 열반경사구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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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金剛經 四句偈(금강경 사구게)*****
제 일 사구게 - 여리실견분(如理實見分) 제5
범소유상/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凡所有相 /皆是虛妄 /若見諸相非相 /卽見如來
대개 의식의 대상경계로 보이는 사물의 모습은 고정된 존재의 실체가 없고 허망한 것이다. 만약 의식의 대상으로 보이는 모든 사물의 모습이 본래 실체가 없다는 사실을 확실하게 깨달아 체득하면 곧 진여 본성의 지혜작용인 여래를 친견하리라.
제 이 사구게 - 장엄정토분(莊嚴淨土分) 제10
불응주색생심/ 불응주성향미촉법생심 응무소주 이생기심
不應住色生心 不應住聲香味觸法生心 /應無所住/ 而生其心
마땅히 사물의 모양이나 색깔 소리나 맛 냄새 감촉 의식의 대상경계에도 집착하지 말고 마땅히 진여의 청정한 마음으로 일체의 대상경계에도 집착하지 않고 방편의 지혜로 현실의 모든 삶을 걸림 없이 자유롭게 살 수 있어야 한다.
제 삼 사구게 - 법신비상분(法身非相分) 제26
약이색견아/ 이음성구아/ 시인행사도 /불능견여래
若以色見我 /以音聲求我 /是人行邪道 /不能見如來
만약 형색으로 진여의 자아(여래)를 깨닫고자 하거나 음성과 소리로서 진여의 자아(여래)를 추구하는 사람. 이러한 사람은 邪道를 수행하는 사람들이니 진여의 지혜작용인 여래를 깨달아 친견할 수가 없다.
제 사 사구게 - 응화비진분(應化非眞分) 제32
일체유위법/ 여몽환포영 /여로역여전 /응작여시관
一切有爲法 /如夢幻泡影 /如露亦如電 /應作如是觀
중생심으로 인식한 의식의 대상경계는 꿈 환상 물거품 그림자와 같고 이슬 번갯불과 같아 실체가 없다. 마땅히 진여 본성의 지혜로 중생의 망념을 이와 같이 여법하고 여실하게 관찰하여 의식의 대상경계에 집착하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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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華嚴經 四句偈 (화엄경 사구게)*****
若人欲了知 三世一切佛 應觀法界性 一切唯心造
약인욕요지 삼세일체불 응관법계성 일체유심조
만약 사람들이 과거현재미래의 모든 부처(진리)를 알고 싶거든 마땅히 법계의 성품을 비추어 관할지니 '일체 모든 것은 마음으로 지어졌음‘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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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法華經 四句偈 (법화경 사구게)*****
諸法從本來 常自寂滅相 佛子行道已 來世得作佛
제법종본래 상자적멸상 불자행도이 내세득작불
이 세상 모든 것은 본래부터 스스로 고요하고 청정하므로 우리가 이와 같이 닦고 닦으면 오는 세상에는 부처를 이룰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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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涅槃經 四句偈 (열반경 사구게)*****
諸行無常 是生滅法 生滅滅已 寂滅爲樂
제행무상 시생멸법 생멸멸이 적멸위락
모든 현상은 한시도 고정됨이 없이 변한다는 것이 곧 생하고 멸하는 생멸의 법이니 이 생멸에 집착함을 놓으면 곧 고요한 열반의 경지에 이르는 것이다.
출처 : 우리절 해림사글쓴이 : 海林 원글보기메모 :'불교' 카테고리의 다른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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