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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스크랩] 7, 대중들의 득법과 게송/(1) 묘염해 천왕의 득법
    불교/화엄경 2014. 4. 29. 14:48

     

     

    7, 대중들의 득법과 게송/(1) 묘염해 천왕의 득법

     

    所謂妙焰海大自在天王 得法界虛空界寂靜方便力解脫門하니라

     

    이른 바 묘염해대자재(妙焰海大自在) 천왕은 법계와 허공계의 적정과 방편의 힘인 해탈문을 얻었습니다.

     

    강설 ; 장항과 게송으로 이뤄진 경이 무려 4권이나 계속된다. 여래의 경계는 끝이 없는데 410명이나 되는 대중들이 각각 자신이 얻은 해탈을 따라 여래를 보고, 그들이 본 대로 하나하나 아름다운 게송으로 밝혀 나가면서 여래의 세계, 곧 화엄의 세계를 드러낸다.

    운집한 대중들을 소개한 내용에서 설명한 대로 화엄회상의 대중에는 이생중(異生衆)이 있고 동생중(同生衆)이 있다. 다시 이생중에는 제천(諸天)과 팔부(八部)와 제신(諸神)이 있다. 다시 또 제천중에는 색계천이 있고 욕계천이 있다. 색계천에 또 정거천(淨居天) 중의 대자재천이 있는데 지금은 곧 대자재천중이다.

     

    참고로 구사론에서 밝히고 있는 삼계이십팔천(三界二十八天)에 대해서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1, 삼계에는 욕계6, 색계18, 무색계4천이 있고, 2, 다시 욕계에는 지거천(地居天)3()과 공거천(空居天)3()이 있다.

    지거천에는 수야마천(須夜摩天), 도리천(兜利天), 사대왕천(四大王天)이 있다.

    공거천에는 타화자재천(他化自在天), 화락천(化樂天), 도솔천(兜率天)이 있다. 이것을 욕계6천이라 한다.

    또 사대왕천에는 북다문천(北多聞天), 서광목천(西廣目天), 남증장천(南增長天), 동지국천(東持國天)이 있다.

    3, 색계에는 초선천, 이선천, 삼선천, 사선천, 그리고 정거천(淨居天)이 있다.

    사선천(四禪天)에는 각각 세 하늘이 있다.

    초선천(初禪天)에는 대범천(大梵天) 범보천(梵輔天) 범중천(梵衆天)이 있다.

    이선천(二禪天)에는 광음천(光音天) 무량광천(無量光天) 소광천(少光天)이 있다.

    삼선천(三禪天)에는 변정천(遍淨天) 무량정천(無量淨天) 소정천(少淨天)이 있다.

    사선천(四禪天)에는 광과천(廣果天) 복생천(福生天) 무운천(無雲天)이 있다.

    4, 정거천(淨居天) 또는 정범지(淨梵地)라는 하늘에는 대자재천(大自在天) 색구경천(色究竟天) 선견천(善見天) 선현천(善現天) 무열천(無熱天) 무번천(無煩天)이 있다.

    5, 무색계(無色界)에는 비상비비상처(非想非非想處), 무소유처(無所有處), 식무변처(識無邊處), 공무변처(空無邊處)가 있다. 모두 욕계 6천과 색계18천과 무색계 4천 총 28천이 있다. 사찰에서 새벽에 대종을 28번치는 것은 이 28천 모든 중생들의 미혹의 잠을 깨우는 것을 상징한다.

    먼저 묘염해대자재천왕이 얻은 법이다. 법계와 허공계는 우주만유와 삼라만상을 다 포함한다. 즉 우주의 모든 존재는 적정이라는 본체의 입장이 있고 방편이라는 작용의 입장이 있다. 이러한 존재의 양면성을 꿰뚫어 앎으로서 해탈을 증득한다. 부처님의 다함없는 해탈 중에서 묘염해천왕은 이와 같은 법신해탈을 얻었으며 그것을 밝혔다. 단순히 해탈이라 하지 않고 해탈문(解脫門)이라고 하는 것은 해탈로 들어가는 문인데 해탈의 큰 경계에는 문문가입(門門可入)이어서 문마다 다 들어갈 수 있다. 그 중에서 하나의 문이 되기 때문이다. 사찰마다 해탈문이 있는 것은 이와 같은 뜻이다. 어느 사찰의 문으로 들어간들 해탈하지 못하겠는가.

     

     

    출처 : 염화실
    글쓴이 : 無比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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