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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4, 화엄회상의 대중 (1) 보살대중의 이름과 덕행 <1> 동명보살 2불교/화엄경 2014. 4. 29. 12:41
4, 화엄회상의 대중 (1) 보살대중의 이름과 덕행 <1> 동명보살 2
其名曰普賢菩薩摩訶薩과 普德最勝燈光照菩薩摩訶薩과 普光師子幢菩薩摩訶薩과 普寶焰妙光菩薩摩訶薩과 普音功德海幢菩薩摩訶薩과 普智光照如來境菩薩摩訶薩과 普寶髻華幢菩薩摩訶薩과 普覺悅意聲菩薩摩訶薩과 普淸淨無盡福光菩薩摩訶薩과 普光明相菩薩摩訶薩이니라
그들의 이름은 보현(普賢) 보살마하살과 보덕최승등광조(普德最勝燈光照) 보살마하살과 보광사자당(普光獅子幢) 보살마하살과 보보염묘광(普寶焰妙光) 보살마하살과 보음공덕해당(普音功德海幢) 보살마하살과 보지광조여래경(普智光照如來境) 보살마하살과 보보계화당(普寶髻華幢) 보살마하살과 보각열의성(普覺悅意聲) 보살마하살과 보청정무진복광(普淸淨無盡福光) 보살마하살과 보광명상(普光明相) 보살마하살이었습니다.
강설 ; 화엄회상의 청법대중에는 모두 40종류의 대중이 있다. 먼저 보살대중으로서 20명이 소개되는데 이것을 동생중(同生衆)이라하고 집급강신(執金剛神)부터 39중을 이생중(異生中)이라한다.
다시 보살대중 20명중에도 열 명의 동명(同名)보살이 있고, 또 열 명의 이명(異名)보살이 있다. 동명보살의 특징은 보현(普賢) 보살을 위시하여 모두 보(普)라는 글자가 앞에 놓여있는 점이다. 그래서 열 명의 동명 보살이라 한다.
보(普)란 넓다는 뜻이다. 무엇이 넓은가. 먼저 화엄경이 넓고, 다음은 화엄경에서 밝히려는 세계가 넓고, 아울러 우리들의 인생이 넓고 크다는 점이다. 부연하면 우주법계도 넓고, 천지만물 삼라만상도 넓고, 미세한 먼지도 넓고, 눈에 보이지 않는 세포도 넓다. 이러한 모든 것의 존재원리와 그들이 살아가는 삶의 길을 밝히려고 보(普)라는 보살이 가장 먼저 등장하였을 것이다.
성인들에게 무슨 이름이 필요하겠는가만 중생들을 제도하는 방편으로 천 가지 이름 만 가지 이름이 있게 되었다. 장자에도 “지극한 사람에게는 자기라는 것이 없으며, 신인에게는 공이 없으며, 성인에게는 이름이 없다.”라고 하였다. 그러므로 여기에 등장하는 많고 많은 이름들은 모두가 중생들을 교화하기 위한 방편의 이름이라고 알아야 할 것이다. 또 한 가지 중요한 점은 법회청중을 통해서 앞으로 설해질 법문의 내용이 어떠하리라는 것을 미리 보여주는 의미가 있다. 그러므로 법회청중을 깊이 살펴서 설법의 내용과 경전의 규모를 미리 그려보는 것도 중요한 공부다.
출처 : 염화실글쓴이 : 無比 원글보기메모 :'불교 > 화엄경' 카테고리의 다른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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