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함께 걷는 남파랑길
    남파랑길 2019. 10. 24. 10:49


      코리아둘레길


    코리아들레길은 "한반도의 둘레를 잇는 걷기 여행길"로 동 서 남해안 및 비무장지대(DMZ)  접경지역 등 우리나라 국토 외곽을 잇는 초장거리 걷기 여행길로서 총 길이 4500㎞에 달하는 걷기 여행길로 2021년까지 구축될 예정이다.

      이미 조성돼 있는 걷기여행길을 중심으로 우리나라 둘레(동해, 남해, 서해, 비무장지대 지역)를 잇는 사람 。자연 문화를 만나는 걷기 여행길이다.

      행정구역상 광역자치단체 11개, 기초자치단체 77개 지역이 포함되며, ▷부산에서 강원도 고성까지 이어지는 "해파랑길" ▷부산오륙도에서 전남 해남 송호리로 이어지는 "남파랑길"  ▷서해 해안누리길  ▷ 동서를 잇는 비무장지대 청정지역 트레킹길로 짜여진다. 최근 평화기류 속에 DMZ 평화지구 걷기 여행 커스를 연결하는 작업도 탄력을 받고 있다. "코리아 둘레길" 중 770㎞인 동해안 "해파랑길"의 완성에 이어, 1,463㎞인 남해안길이 "남파랑길"로 정했다.


    남파랑길

    "남파랑길"은 부산(오륙도해맞이 공원)에서 전남 해남까지를 연결하는 코리아둘레길 남쪽 길의 이름이다.

    한국관광공사는 문화체육관광부와 지난 6월 21~7월 19일 국민을 대상으로 코리아둘레길 남해안길 명칭 공모를 실시, 최우수작인 "남파랑길'을 비롯한 당선작 23편을 16일 발표했다.

    이번 명칭 공모에는 총 8915건이 접수되는 등 국민들의 참여가 뜨거원ㅆ다.

    심사는 코리아둘레길 남해안길의 상징상( 비전과 특성을 함축해 표현)과 대중성(부르기 쉽고 간결하며 친근함), 참신성(진실하지 않은 독창적인 명칭)을 종합적으로 고려했다.

    심사위원들은 남파랑길 선정에 대해 동해안 "해파랑길" 과 통일성을 지니면서 남쪽이라는 지역성(南)과 나해바다의 쪽빛(濫 넘칠람)을 잘 표현, 통합적인 코리아둘레길 브랜드 구축에 의미가 있다는 의견을 함께했다.

    이외에 "마파랑길" 과 "남다도길" 등 우수상과 장려상 22편이 선정됐다.

    동해안의 "해파랑길" 개통에 이어 이번 '남파랑길" 명칭 선정으로 한반도 걷기 여행인 "코리아둘레길" 추진에 탄력이 붙을 전망이다.

    "남파랑길"은 2016년에 개통한 해파랑길(해파랑길: 부산 오륙도 해맞이공원 ~ 강원도 고성 구간 770㎞의 동해안 걷기 여행길)에 이은 "코리아둘레길" 의 두 번째 노선으로서 부산광역시 오륙도에서 전라남도 해남군 땅끝까지 이어지는 1,463㎞의 국내 최장거리 탐방로다.

    지역특성으로는 부산, 경남, 전남의 3개 광역자치단체가 포함하고, 매우 복잡한 리아스식 해안 특성과 많은 도서(섬), 타 지역에 비해 상대적으로 온화한 기후를 유지하고 있으며, 바다와 섬 등 천혜의 자연유산과 풍부한 문화유산 등을 보유하고 있어 동북아 글로벌 관광레저, 휴양 중심지로서 발전 잠재력을 보유하고 있다.

      한려해상과 다도해 해상 국립공원으로 지정된 남해안의 아름다운 해양경관을 감상할 수 있는 아름다운 해안길과 숲길, 마을길, 도심길 등 다양한 유형의 길이 어우러져 걷기여행의 매력을 즐길 수 있도록 총 90개 구간으로(코스)으로 구성되었다. 남파랑길 세부 구간 90개는 여행자의 1인 이동거리와 이용 편의를 고려해 설정했다. 특히 대중교통 접근성과 항구 。해수욕장 등 지역 내 주요 관광 거점과의 연계성, 여행객의 지역 내 체류 유도 등을 고려해 구간별 시작점과 끝점을 정했다.

      문체부는 남파랑길이 가진 관광 자원의 매력을 극대화하고 새로운 걷기여행 수요를 창출할 수 있도록 세부 구간별 특성을 고려한 5가지 주제 길을 정했다.

    ● 남해안 "남파랑길" 5개 테마

     남도순례길 : 장흥 ~ 강징 ~ 완도 ~ 해남            / 남도 유배문화를 체험하는 길

    남도낭만길  : 여수 ~ 순천 ~ 보성 ~ 고흥            / 독특한ㄴ 생태환경과 다도해를 따라 낭만을

                                                                               체험하는 길

    섬진강 꽃길 : 하동 ~ 광양                                  / 섬진강과 꽃경관이 아름다운 길

    한려길        : 고성 ~ 통영 ~ 거제 ~ 사천 ~ 남헤 / 한려해상국립공원이 보여주는 해안경관이

                                                                              아름다운길

    한류길        : 부산 ~ 창원                                  / 영화와 한류의 도시, 대도시와 자연의 반전매력

                                                                              보유

                                                                            〈자료 : 문화체육관광부 〉


    ▲ "한류길"은 영화와 한류의 도시, 대도시와 자연의 반전 매력을 보유한 부산부터 창원까지의 구간,

    ▲ "한려길"은 한려해상국립공원이 보여주는 해안경관이 아름다운 고성에서 통영, 거제, 사천, 남해로

         이어진 구간,

    ▲ "섬진강 꽃길' 은 섬진강과 꽃 경관이 아름다운 하동부터 광야까지의 구간,

    ▲ "남도낭만길"은 독특한 생태환경과 다도해를 따라 낭만을 체험할 수 있는 장흥에서 강진, 완도, 해남

        으로 이어지는 구간이다.

      남파랑길 구간 중 인문, 지리, 문화, 역사, 종교 등 주요 주제별로 걷기여행 길을 발굴하고, 이를 활용

    한 관광상품화도 추진한다. 이를 통해 장거리 걷기여행 수요에 대응하고 순례, 답사, 휴양, 체험 등, 다양한 유형의 새로운 걷기여행 수요 창출 사업도 병행할 계획이다.

    또한, 남파랑길 내에서 경험할 수 있는 체험요소들을 활용해 "나만의 인생사진 명소 걷기" , "길 위에서만나는 내 인생의 인물" , "남도 식도락 여행 ,"작품 속 주인공 되어보기" , "산업단지의 낮과 밤, 반전 경관체험" 등 남파랑길 활성화를 위한 차별화된 관광콘텐트를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육성할 계획이다.

      안내체계를 구축하고, 주제별 걷기여행 등을 시범적으로 운영한 후 2020년 하반기에 남파랑길을 정식으로 개통할 예정이다.

      브랜드 이미지를 통해 따뜻한 남쪽 바다의 이미지, 함께 걷는 만남의 길을 표현하고, 남파랑길의 자연 친화적 이미지와 수려한 자연경관을 강조할 계획이다.










     



    '남파랑길'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남파랑 7회차 (명호교~송정공원)  (0) 2020.01.08
    남파랑 6회차  (0) 2019.12.12
    남파랑 3회차 (봉래교차로 - 감지해변)  (0) 2019.10.23
    남파랑길 1회차  (0) 2019.09.26
    남파랑 일정표  (0) 2019.08.29
Designed by Tistory.